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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대한민국 산업계, 구조조정 1차 고비는 다음주
입력 2016-04-22 15:20 

총선 이후 여·야가 선제적 구조조정 필요성을 주장한 데 이어 금융감독원과 채권단의 기업 옥석 가리기 작업인 신용위험평가가 본격화되면서 기업 구조조정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특히 신용위험평가 결과 7월중 대대적인 워크아웃·법정관리 대상 기업 명단이 발표되고 다음달인 8월에는 기업의 선제적 사업재편을 지원하는 기업활력 제고 특별법, 일명 ‘원샷법이 시행되면서 부실 기업은 물론이고 정상기업까지 대대적인 산업 재편에 나설 전망이다.
당장 이번 주말 청와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주요 정부 부처 장관급 고위 관계자들이 경제금융 비상대책회의 격인 서별관회의를 열고 구조조정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조선과 철강, 해운, 석유화학, 건설 등 5대 부실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에 따라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고용노동부가 이 자리에 참석할지도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이르면 이달말 정부는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를 열고 구체적인 구조조정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 2차 협의회가 5대 부실 업종의 공급과잉 상황을 진단하는 데 그쳤다면 이번 협의체에서는 중소 조선사 통합이나 인력 구조조정 방안 등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금융권에서는 예년보다 요건이 한층 강화된 대기업 신용위험평가가 최근 시작돼 오는 7월경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금융감독원과 채권은행들은 대출규모 500억원 이상 기업 2000여 곳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거쳐 워크아웃 대상인 C등급과 법정관리 대상인 D등급 규모를 각각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주와 다음주 중 서별관회의와 3차 구조조정 협의체에서 향후 구조조정의 강도가 결정될 예정이다.
당장 발등의 불이 떨어진 업종은 해운이다. 먼저 용선료 인하 협상 시한이 막바지에 다다른 상황에서 현대상선은 5월 초부터는 8100억여원 사채 만기 연장을 위해 사활을 건다는 방침이다. 22일 현대상선 등에 따르면 본사 임직원 100여명으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사채권자 접촉에 나선다. 6월께 열릴 사채권자 집회를 위한 사전작업으로 현재 현대상선의 상황을 알리고 만기 연장이 성사될 수 있도록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사채권자 비중의 70%에 달하는 농협과 신협을 제외하고도 개인 투자자들도 상당히 많은 상황”이라며 사채를 사고파는 경우도 많아 현재 사채권자가 누구인지부터 파악하는 게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당초 현대상선은 5월 중순부터 TF를 꾸려 설득에 나서려고 했으나 보름 정도 일정을 앞당긴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유일호 경제부총리의 발언 이후 정부와 정치권의 압박이 강해지는 등 현대상선을 둘러싼 대외환경이 급박하게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용선료 인하와 함께 사채 만기 연장에 대해서도 되도록 이른 시일내에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현대중공업은 27일께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구체적인 구조조정 방향과 대대적인 비용절감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노조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은 일감 감소에 따라 휴일근무, 잔업특근 등을 줄여나갈 방침이다. 임원 감축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100여개(25%)의 조직을 없앨 경우 임원 숫자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임원 수는 최근 경기가 내리막길을 걸었지만 크게 줄어들지 않았고 지난해 말 임원 인사에서는 오히려 임원 숫자가 늘어났다.
각 해당연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말 205명이었던 현대중공업 상무보급 이상 임원은 2014년 말 204명, 2015년 말 196명으로 소폭 감소했다. 그러나 2016년 3월말 현재로는 220명으로 늘어났다.
한진해운은 글로벌 해운동맹(얼라이언스)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현재까진 한진해운이 속한 얼라이언스인 CKYHE가 글로벌 양대선사 2M, 현대상선이 속한 G6, 프랑스 선사 등이 포함돼있는 O3와 함께 4대 얼라이언스를 구성하고 있었다. 그러나 CKYHE에서 가장 규모가 컸던 선사 코스코(COSCO)와 에버그린이 ‘오션 얼라이언스란 이름으로 새로운 해운동맹을 결성한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CKYHE는 한진해운을 비롯해 일본의 케이라인, 대만의 양밍만 남게 됐다. 기존 얼라이언스를 재정비하기엔 규모가 작아 힘든 상황이고, 오는 9월까지 새로운 해운동맹 가입할 수 밖에 없다. 케이라인과 양밍, 한진해운은 모두 물밑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자율협약 가능성이 커진 한진해운이 새로운 파트너를 만나기 어려워졌다는 분위기다. 반면 현대상선이 속한 G6에서는 홍콩 OOCL이 오션 얼라이언스에 합류했지만 나머지 선사들은 더 이상 나가지 않기로 똘똘 뭉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구조조정 주도권을 놓고 정부 부처간에 알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그동안 조선·해운 구조조정을 주도해 온 금융위원회에서는 지난주말 유일호 부총리의 가장 걱정하는 것은 현대상선” 발언 이후 기획재정부가 잘 알지도 못하면서 끼어든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개별 기업 구조조정은 사정을 잘 아는 채권단 위주로 진행돼야하는데 정부가 섣불리 끼어들어 방향을 잘못 잡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반면 기재부 일각에서는 오죽 지지부진했으면 부총리까지 나섰겠냐”고 반박하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정부가 한가지 목표로 하고 있다”며 실제 추진하는 주체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조시영 기자 / 박용범 기자 / 정석우 기자 / 윤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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