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만대 연비 데이터 조작한 미쓰비시 "몰랐지만 책임 느낀다"
일본 미쓰비시(三菱)자동차가 자사 생산 차량의 연비 테스트 결과를 조작했다고 20일 시인했습니다.
이 회사의 아이카와 데츠로(相川哲郞) 사장은 이날 도쿄 국토교통성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국토교통성에 제출한 연비 테스트 데이터에서 연비를 실제보다 좋게 보이게 하기 위한 부정한 조작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미쓰비시는 타이어의 저항과 공기 저항의 수치를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방식을 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조작을 거쳐 판매한 자동차 수는 자사의 'eK 왜건'와 'eK 스페이스', 닛산자동차용으로 생산한 '데이즈'와 '데이즈 룩스' 등 경차 4종에 걸쳐 지난달까지 총 62만 5천대에 달한다고 아이카와 사장은 밝혔다. 조작이 시작된 시기는 2013년 6월입니다.
조작이 이뤄진 자동차들이 정상적으로 테스트를 받았을 경우 연비가 "5∼10% 정도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나카오 류코(中尾龍吾) 부사장이 밝혔습니다.
아이카와 사장은 부정이 있었던 4개종의 차량 생산과 판매를 이날자로 중단했다며 "고객과 모든 주주들에게 죄송하다"고 사죄했다. 그는 "연비를 좋게 보이게 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은 확실하다"며 고의성을 인정했습니다.
이번 부정은 경차 개발에서 미쓰비시와 협력하는 닛산이 데이터의 불일치가 있다는 지적을 함에 따라 미쓰비시가 조사를 진행하면서 확인됐습니다.
아이카와 사장은 지난 13일 이 같은 부정을 알게 됐으며, 18일 '데이즈' 등 2개종의 경차 발주처인 닛산에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나는 부정이 있었는지를 (부정이 이뤄질 당시에는)몰랐지만 경영자로서 책임을 느낀다"고 밝히고 나서 거취와 관련한 질문에서는 "왜 부정을 하면서까지 연비를 좋게 보이려 했는지 원인을 밝히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말했습니다.
미쓰비시는 지난 2000년과 2004년에도 리콜로 이어질 클레임 정보를 은폐한 사실이 적발됐다. 당시 국토교통성에 보고하지 않은 채 결함있는 부품을 몰래 보수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유사한 문제가 반복된 데 대해 아이카와 사장은 "사내 규정을 철저히 지키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며 "분통이 터지고 부끄러운 생각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미쓰비시는 연비 조작에 따른 연료비의 차액에 대한 보상은 추후 협의할 계획이며, 해외 시장에 판매한 차량에 대해서도 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조사위원회를 설치해 조사를 진행한 뒤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교도통신은 부정이 있었던 차량에 안전 문제는 없기 때문에 리콜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습니다.
20일 도쿄증시에서 미쓰비시자동차 주가는 전날보다 15.16% 떨어진 733엔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에 따라 미쓰비시자동차의 시가총액은 하루 만에 12억 달러(약 1조3천억원) 증발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미쓰비시의 부정은 무리한 목표 설정과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나카오 부사장은 "사내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부정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회계부정으로 파문을 일으킨 전자기기 대기업인 도시바도 최고 경영진이 부과한 실적 목표를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는 압력이 부정의 중요한 원인이 됐던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일본 미쓰비시(三菱)자동차가 자사 생산 차량의 연비 테스트 결과를 조작했다고 20일 시인했습니다.
이 회사의 아이카와 데츠로(相川哲郞) 사장은 이날 도쿄 국토교통성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국토교통성에 제출한 연비 테스트 데이터에서 연비를 실제보다 좋게 보이게 하기 위한 부정한 조작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미쓰비시는 타이어의 저항과 공기 저항의 수치를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방식을 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조작을 거쳐 판매한 자동차 수는 자사의 'eK 왜건'와 'eK 스페이스', 닛산자동차용으로 생산한 '데이즈'와 '데이즈 룩스' 등 경차 4종에 걸쳐 지난달까지 총 62만 5천대에 달한다고 아이카와 사장은 밝혔다. 조작이 시작된 시기는 2013년 6월입니다.
조작이 이뤄진 자동차들이 정상적으로 테스트를 받았을 경우 연비가 "5∼10% 정도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나카오 류코(中尾龍吾) 부사장이 밝혔습니다.
아이카와 사장은 부정이 있었던 4개종의 차량 생산과 판매를 이날자로 중단했다며 "고객과 모든 주주들에게 죄송하다"고 사죄했다. 그는 "연비를 좋게 보이게 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은 확실하다"며 고의성을 인정했습니다.
이번 부정은 경차 개발에서 미쓰비시와 협력하는 닛산이 데이터의 불일치가 있다는 지적을 함에 따라 미쓰비시가 조사를 진행하면서 확인됐습니다.
아이카와 사장은 지난 13일 이 같은 부정을 알게 됐으며, 18일 '데이즈' 등 2개종의 경차 발주처인 닛산에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나는 부정이 있었는지를 (부정이 이뤄질 당시에는)몰랐지만 경영자로서 책임을 느낀다"고 밝히고 나서 거취와 관련한 질문에서는 "왜 부정을 하면서까지 연비를 좋게 보이려 했는지 원인을 밝히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말했습니다.
미쓰비시는 지난 2000년과 2004년에도 리콜로 이어질 클레임 정보를 은폐한 사실이 적발됐다. 당시 국토교통성에 보고하지 않은 채 결함있는 부품을 몰래 보수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유사한 문제가 반복된 데 대해 아이카와 사장은 "사내 규정을 철저히 지키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며 "분통이 터지고 부끄러운 생각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미쓰비시는 연비 조작에 따른 연료비의 차액에 대한 보상은 추후 협의할 계획이며, 해외 시장에 판매한 차량에 대해서도 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조사위원회를 설치해 조사를 진행한 뒤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교도통신은 부정이 있었던 차량에 안전 문제는 없기 때문에 리콜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습니다.
20일 도쿄증시에서 미쓰비시자동차 주가는 전날보다 15.16% 떨어진 733엔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에 따라 미쓰비시자동차의 시가총액은 하루 만에 12억 달러(약 1조3천억원) 증발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미쓰비시의 부정은 무리한 목표 설정과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나카오 부사장은 "사내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부정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회계부정으로 파문을 일으킨 전자기기 대기업인 도시바도 최고 경영진이 부과한 실적 목표를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는 압력이 부정의 중요한 원인이 됐던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