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셰어링 업체 그린카가 네이버와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서비스 구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는 자동차와 IT 기술을 융합해 양방향 인터넷, 모바일 서비스 등이 가능한 자동차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의 개발을 공동 진행한다. 플랫폼이 완성되면 고객들은 그린카 차량 안에서 네이버가 제공하는 지도, 내비게이션, 뮤직, 검색, 뉴스 등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커넥티드 카와 카셰어링을 결합한 자동차 생활 중심의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최대 서비스망(차고지)을 보유한 그린카와 국내 대표 IT기업인 네이버의 협업으로 ‘커넥티드 카가 접목된 카셰어링 서비스의 전국적 활성화가 기대된다.
그린카와 네이버가 공동 개발하는 ‘커텍티드 카의 차별화 포인트는 ‘카셰어링 이용자들의 빅데이터 활용이다. 양사는 카셰어링 이용자들의 서비스 이용행태, 운전 패턴, 검색 정보와 같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정교한 고객 중심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운전 패턴에 최적화된 코스 추천 ▲과거 이용 내용에 근거한 음악 추천 ▲차량용 단말을 통한 간편한 차량 진단과 고장/사고 접수 등의 고객맞춤형 기능을 제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카셰어링 서비스를 구현한다.
그린카와 네이버가 공동으로 구축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 플랫폼은 연내 그린카가 운영하고 있는 전 차종에 탑재할 예정이며, 양사는 추후 카셰어링과 ‘커넥티드 카 분야에 대해 추가적인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박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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