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은 24일 2022년 카타르 도하 월드컵을 앞두고 건설중인 도하 지하철 1호선 레드라인(Red Line) 북부선 터널구간을 관통했다고 이날 밝혔다. 2014년 7월 TBM(Tunnel Boring Machine) 공법으로 굴진을 시작한지 20개월 만이다.
레드라인 북부선 지하철은 도하 중심과와 웨스트베이 지역을 거쳐 현재 신도시개발 공사가 진행 중인 루사일 지역을 연결하는 총 20억 달러(2조2600억원) 규모의 공사로, SK건설은 지하터널(11.69km)과 역사 7개소의 시공을 맡아 수행했다.
SK건설에 따르면 현재 도하에서 처음 건설중인 지하철 5개 구간 가운데 레드라인 북부선이 가장 빠른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공사 난이도가 높은 터널구간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지하철 역사 건축 등 후속공정의 빠른 진행이 예상된다.
카타르 철도공사 관계자는 레드라인 북부선의 핵심인 터널구간이 관통하는무사히 관조기 관통돼 기쁘다”며 SK건설의 풍부한 TBM 공사 경험과 뛰어난 공사 수행능력 덕분”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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