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성공·리더십·기부…키워드로 알아보는 빌 게이츠 ‘메시지’
입력 2016-03-21 15:08  | 수정 2016-03-22 15:38

혁신적인 ‘리더십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를 이끌며 ‘성공을 이룬 기업가이자 3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기부를 많이 한 사람.
사람들은 빌 게이츠를 ‘성공, 리더십, 기부 등과 같은 키워드로 정의한다. 그렇다면 반대로 빌 게이츠는 자신을 상징하는 단어들인 성공, 리더십, 기부에 대해 그동안 어떤 말을 남겼을까.
성공(Success)
성공이란 형편없는 선생님이다” 1995년 출간한 자신의 저서 ‘미래로 가는 길(The Road Ahead)에서 빌게이츠는 성공을 형편없는 선생님에 비유했다. 그는 그 성공이 사람들로 하여금 ‘나는 절대 실패하지 않을 거야라는 자만감을 만드는 유혹과도 같다고 이야기했다.
성공은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권리다” 2011년 전미 도시 연맹(NUL) 연설에서 그는 성공의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성공이란 인종이나 부모님의 재력에 의해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리더십(Leadership)
당신이 리더라면, 오픈 마인드를 가져라” 빌 게이츠는 리더십에 있어 핵심은 열린 마음에 있다고 한다. 1994년 잡지 플레이보이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리더보다 더 일을 잘 하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조직원은 어디에나 있다”며 조직원들이 자신보다 못할 것이라는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활기를 가지고 도전하는 리더가 될 것” 2007년 하버드 대학교 연설에서 그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전략을 추구하고자 할 때 주변의 눈치를 보며 ‘주춤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모험을 해보는 것은 때때로 좋은 기회와 경험을 선물해준다고 말한다.
기부(Donate)
나는 부를 사회에 돌려줄 책임이 있고, 최선의 방식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믿는다” 빌 게이츠는 기부재단인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세우며 이와 같이 이야기했다.
정부의 강력한 복지 제도보다 빠르고 강력하게 양극화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기부다” 그는 재력가들의 기부는 곧 평등한 사회, 기회가 열린사회를 만들 것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신념을 바탕으로 빌 게이츠는 지금까지 280억 달러가 넘는 거액을 사회에 기부해 왔다.
[디지털뉴스국 김지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