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놓고 갈등을 빚던 현대자동차의 노사간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11년 만에 문제가 해결된건데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은 남아있습니다.
이병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현대차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파업과 생산공장 점거.
10년 넘게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사측과 갈등을 빚던 비정규직 노조가 노사합의안에 동의했습니다.
노조 조합원 전원을 올해 안에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로 한데 따른 것입니다.
현대차에서 비정규직 문제가 불거진 건 지난 2005년.
한 사내하청 근로자가 해고된 뒤, "현대차의 직접 지시를 받으며 일한 만큼, 하청업체는 해고 권한이 없다"는 취지로 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 신청을 내면서부터입니다.
이후 1천여 명의 근로자들이 잇따라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을 내는 한편 '전원 정규직화'를 주장하며 송전탑 고공 농성 등을 별였고,
사측은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며 강 대 강으로 맞서왔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비정규직 노조원 정규직화로 갈등은 마무리됐지만 문제는 남아있습니다.
이번 합의안을 조합원들이 따라야 할 의무가 없는데다, 1심 재판에서 정규직 지위를 인정받은 근로자들이 법적 구제가 유리하다 판단할 경우 법정 다툼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MBN뉴스 이병주입니다.[ freibj@mbn.co.kr ]
영상편집 : 오재호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놓고 갈등을 빚던 현대자동차의 노사간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11년 만에 문제가 해결된건데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은 남아있습니다.
이병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현대차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파업과 생산공장 점거.
10년 넘게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사측과 갈등을 빚던 비정규직 노조가 노사합의안에 동의했습니다.
노조 조합원 전원을 올해 안에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로 한데 따른 것입니다.
현대차에서 비정규직 문제가 불거진 건 지난 2005년.
한 사내하청 근로자가 해고된 뒤, "현대차의 직접 지시를 받으며 일한 만큼, 하청업체는 해고 권한이 없다"는 취지로 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 신청을 내면서부터입니다.
이후 1천여 명의 근로자들이 잇따라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을 내는 한편 '전원 정규직화'를 주장하며 송전탑 고공 농성 등을 별였고,
사측은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며 강 대 강으로 맞서왔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비정규직 노조원 정규직화로 갈등은 마무리됐지만 문제는 남아있습니다.
이번 합의안을 조합원들이 따라야 할 의무가 없는데다, 1심 재판에서 정규직 지위를 인정받은 근로자들이 법적 구제가 유리하다 판단할 경우 법정 다툼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MBN뉴스 이병주입니다.[ freibj@mbn.co.kr ]
영상편집 : 오재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