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는 올해들어 사상최대의 호황을 누리면서 절정기를 구가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선박을 만들때 사용되는 철판인 '후판' 부족에 이어 인력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최인제 기자입니다.
세계조선시장 35%를 점유하고있는 국내 조선업계.
앞으로 2011년까지는 수주가 끝났다 할 정도로 조선산업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급과잉 등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기 했습니다.
선박을 만들때 사용되는 철판인 '후판' 부족에 이어 인력난에 발생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조선협회는 국내 인력공급규모 보다 매년 2천명 가량 부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인터뷰 : 조선 인력자원개발센터 소장
-"신생조선소에서 인적자원 계획없이 조선소를 증설하다보니 스카우트 등 인력 빼내기를 하는 등 부작용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협회측은 특히 생산현장에 투입되는 기능인력 부족이 심각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함께 취업준비생들의 기능인력 지원이 줄어들면서 노령화되는 것도 큰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에대해 조선업계는 기존 기술교육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과 함께 신생 조선소의 교육원 설립을 장려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전남, 목포 등 지자체들과 연계한 기능인력 확충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mbn뉴스 최인제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지만 선박을 만들때 사용되는 철판인 '후판' 부족에 이어 인력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최인제 기자입니다.
세계조선시장 35%를 점유하고있는 국내 조선업계.
앞으로 2011년까지는 수주가 끝났다 할 정도로 조선산업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급과잉 등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기 했습니다.
선박을 만들때 사용되는 철판인 '후판' 부족에 이어 인력난에 발생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조선협회는 국내 인력공급규모 보다 매년 2천명 가량 부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인터뷰 : 조선 인력자원개발센터 소장
-"신생조선소에서 인적자원 계획없이 조선소를 증설하다보니 스카우트 등 인력 빼내기를 하는 등 부작용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협회측은 특히 생산현장에 투입되는 기능인력 부족이 심각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함께 취업준비생들의 기능인력 지원이 줄어들면서 노령화되는 것도 큰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에대해 조선업계는 기존 기술교육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과 함께 신생 조선소의 교육원 설립을 장려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전남, 목포 등 지자체들과 연계한 기능인력 확충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mbn뉴스 최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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