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예시 ‘자기소개서 팁 ‘자기소개서 합격
주요 대기업 공채시즌이 진행되는 가운데 자기소개서가 당락에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대기업들의 자기소개서 질문 사항들을 분석해 만든 ‘유형벌 작성 가이드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소 작성 비법 6가지를 소개한다.
◆ 지원동기는 지원 회사에 대한 관심을 보여줘야 한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평소 관심을 제시해야 한다. 지원 회사의 최근 동향, 인재상, 추구하는 가치 등을 조목조목 분석해서 자신의 가치관과 연결해야 한다.
◆ 직무역량은 반드시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직무역량 항목 작성 시 가장 유의해야 하는 점은 추상적으로 쓰면 안 된다는 것이다. 반드시 지식과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다만 단순하게 나열하는 것은 좋지 않다. 회사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자신의 역량과 연결해야 한다.
◆ 입사 후 포부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입사 후 포부도 추상적인 서술보다 입사 직후, 3년 후, 5년 후 등 연차별 목표를 세우면 좋다. 연차별로 필요한 직무역량을 분석하고, 전망 등을 언급해서 ‘로드맵을 제시하면 돋보일 수 있다.
◆ 성공 및 실패 경험은 변화와 깨달음을 제시해야 한다
성공 및 실패경험은 지원자의 성취와 실패에 대한 기준, 목표 추진력, 상황 판단력 등을 평가하고자 하는 문항이다.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얼마나 성취했는지, 어려움이 닥쳤을 때 해결 과정은 어땠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실패 경험을 했을 때는 실패 이후 깨달음과 변화의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
◆ 팀워크와 협업은 반드시 긍정적인 내용이 필수
팀워크와 협업은 직장 내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이다. 조직 안에서 구성원들과 친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조직의 목표까지 달성했는지 구체적으로 적으면 좋다. 자신의 역할과 행동을 중심으로 타인과 화합을 하고 배려심이 돋보이도록 작성해야 한다.
◆ 창의적인 문제해결은 새로운 시각과 함께 이유와 결과를 밝혀야 한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은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각은 무엇인지, 자신의 시도가 왜 창의적인지 이유를 밝혀야 한다. 또 그 결과와 배운 점은 무엇인지 포함하면 설득력이 있다.
[디지털뉴스국 홍두희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