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김기영) 부설기관인 고용노동연수원(원장 정태면)은 ‘16년도 청소년 고용노동교육 에 참여할 전국 중고교, 대학, 청소년 관련 단체 등을 대상으로 3월 14일~25일까지 2주간에 걸쳐 ‘청소년고용노동 교육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를 받는다.
고용노동연수원은 청소년의 올바른 고용·노동가치관과 노사관계에 대한 균형적인 시각을 정립하고, 바람직한 직업관 정립 및 진로설정을 위한 교육을 매년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626회에 걸쳐 51,000명의 청소년이 교육에 참여했다.
올해 청소년교육은 기본 ․ 전문 ․ 맞춤과정으로 구분하여 진행되며, ▲기본과정은 수요기관이나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이고, ▲전문과정은 진로캠프. 취업캠프, 권리보호 캠프로서 집합교육(1박 2일)으로 이루어지며, 교육장소는 주로 경기도 광주에 있는 연수원에서 실시한다. ▲맞춤교육은 청소년 기관․단체나 학교가 요구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그대로 반영하여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다.
대부분의 교육은 참여식으로 이루어지며, 기본과정과 전문과정은 무료이며, 맞춤과정은 수요기관이 약간의 실비를 부담 한다.
정태면 원장은 연수원이 실시하는 청소년 고용노동교육을 통해 이 가급적 많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권리를 찾고, 올바른 진로설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연수원은 2013년 국정감사에서 청소년 고용노동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을 계기로, 2014년부터 중고생뿐 아니라 대학생, 학교 밖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교육대상을 확대하고 교육방식도 온․오프라인 교육 등 다양한 형식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6년도 청소년 고용노동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연수원 학교교육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