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와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이 합작투자회사인 KC LNG Tech(KLT)를 설립했습니다.
가스공사는 KLT가 한국형 LNG선 화물창인 KC-1의 상용화를 통해 국내 조선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KC-1은 국내외 46건의 특허 확보로 기존 기술과 차별화됐으며, 안전성은 더욱 강화된 기술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국내 조선3사의 연간 LNG선박 수주량은 20~50척으로 전 세계 발주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화물창 원천기술을 해외기술사에 의존함으로써 선가의 5%를 기술로열티로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지난 2004년 국가연구사업으로서 한국형 LNG선 화물창 KC-1의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2013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신기술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