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충혈 예방법, 눈 운동 효과 10가지 보니…'눈, 좋아질 수 있다?'
입력 2016-02-24 09:55 
충혈 예방법/사진=MBN
충혈 예방법, 눈 운동 효과 10가지 보니…'눈, 좋아질 수 있다?'

눈도 운동하면 좋아질수 있을까요? 그동안 각종 연구와 실험을 통해 밝혀진 눈운동의 효과는 놀라웠습니다.

‘눈운동은 눈의 원근조절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근시, 원시, 난시, 사시 등에 도움이 되고, 녹내장, 백내장 등 안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첫 번째, 눈 피로를 풀어준다
눈 피로는 눈 건강을 해치는 주범입니다. 눈이 피로한 원인은 장시간 눈을 사용해 눈의 근육을 긴장시키기 때문입니다. 눈운동은 안근의 긴장을 운동으로 풀어줌으로써 눈 피로를 없애줍니다.

두 번째, 근시를 예방한다
요즘 아이들은 근시가 심합니다. 지나친 컴퓨터와 스마트폰 게임, 잘못된 자세가 원인인데, 하루에 3번 꾸준히 ‘눈 운동을 하면 근시를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원근조절력이 좋아진다
우리 눈은 안근이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해 가까이 보고 멀리 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눈 근육을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원근조절력이 좋아지므로 시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노안을 예방한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안근이 노화되면서 원근조절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운동을 통해 안근의 탄력을 높여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루 3~5회 정도 눈 스트레칭을 규칙적으로 하면 노안을 예방하거나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안질환을 예방한다
미국의 안과의사인 베이츠 박사에 따르면 ‘눈 운동은 녹내장,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각종 안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창의력이 높아진다
미국 연구팀 실험결과에 따르면 30초간 눈운동을 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훨씬 많이 냈습니다. 이 결과는 미국 뉴스위크에 자세히 보도된 바 있습니다.

일곱 번째 암기력이 좋아진다
2011년 MBC가 방영한 ‘뇌를 깨우는 101가지 비밀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눈 운동을 한 후 암기력을 테스트한 결과 대학생은 24%, 초등학생은 21.4% 정도 암기력이 높아졌습니다.

여덟 번째 마음을 치료한다
눈운동은 마음의 상처나 정신적인 고통을 줄여줍니다. EMDR이라고 부르는 이 정신치료요법은 의료기관의 실험결과,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홉 번째 두뇌발달을 돕는다
눈과 뇌의 신경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눈운동을 하면 눈의 시신경이 전두엽을 활성화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열 번째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눈 운동을 하고 나면 눈이 시원해지므로 기분이 상쾌해지고 스트레스가 자연스럽게 풀립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