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보험 신상품 개발 가장 활발한 회사는…한화생명·삼성화재 업계 1위
입력 2016-02-10 17:59  | 수정 2016-02-10 20:21
생명보험 회사 중에서는 한화생명이, 손해보험 회사 중에서는 삼성화재가 보험회사의 신상품 평가 능력을 측정하는 배타적 사용권을 가장 많이 신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사들의 '붕어빵'식 상품 구성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 회사가 신상품 개발에 가장 적극성을 보였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10일 매일경제가 2001년 12월 배타적 사용권 제도가 도입된 이래 현재까지 신청 현황을 전수조사한 결과 생명보험에서는 한화생명(옛 대한생명 포함)이, 손해보험에서는 삼성화재가 각각 14번, 8번의 신청으로 가장 많은 횟수를 기록했다. 신청 이후 한화생명은 11건이 승인을 받아 배타적 사용권을 부여받았고 삼성화재는 8건 모두 배타적 사용권을 받았다.
차남규 한화생명 대표는 "앞으로 보험업계의 경쟁력은 결국은 독창적인 상품에서 나온다는 생각에 신상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화생명 뒤를 이어 삼성생명(13건) 교보생명(13건) 신한생명(10건) 등 상품 개발 인력과 조직을 탄탄히 갖춘 대형사들의 신청이 많았다.
손해보험 역시 동부화재(5건) 메리츠화재(4건) 현대해상(4건) 등 대형사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반면 생명보험업계 4위인 NH농협생명은 단 한 건의 신청도 없어 체면을 구겼다. 회사 관계자는 "2012년 처음 출범한 이후 신입사원들이 많이 들어오면서 아직까지 신상품 개발에 대한 경험이 쌓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보험 분야별로 보면 생명보험이 그동안 105건의 신청이 있었던 데 비해 손해보험은 32건에 그쳤다.
■ <용어 설명>
▷ 배타적 사용권 :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자율적으로 부여하는 독점적 판매 권한. 독창적인 신상품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2001년 12월 도입됐다.
[박준형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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