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새 경제팀은 새로운 수출시장과 수출 품목의 개척,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구조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수출 ‘톱(Top)5 도약의 기틀을 만들어내려고 한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경기 평택항을 찾아 기아자동차, 퍼시스 등 수출기업과 항만운영사, 해운업체, 온라인 유통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13일 취임한 유 부총리가 경제 현장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첫 행보로 수출업체 격려에 나선 것은 그만큼 수출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한국 수출은 어려운 대내외 여건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유 부총리는 올해도 주력 업종의 공급과잉이 지속되는 가운데 저유가와 주요 교역상대국의 경제 위축 등 수출여건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위기 속에 남보다 앞서 나갈 기회가 있고 우리에게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DNA가 있다고 믿는다”며 올해 세계수출 상위 5위 안에 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1∼10월) 수출액 규모로 따진 세계 순위에서 한국(4401억 달러)은 중국(1조8565억 달러), 미국(1조2646억 달러), 독일(1조1190억 달러), 일본(5241억 달러), 네덜란드(4735억 달러)에 이어 6위를 차지했다.
올해에 이 순위를 한 계단 이상 끌어올리겠다는 뜻이다.
유 부총리는 기존 주력 시장·품목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시장과 유망품목을 발굴해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과 중국 내수시장 성장 전략을 적극 활용해 6조 달러에 달하는 중국 소비시장을 선점하겠다”며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남미 등 포스트 차이나 시장에 대해서도 정부 간·민간기업 간 네트워크 채널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산업구조 고도화로 수출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유 부총리는 수출기업의 당면애로를 적극 해소하면서 국내 생산시설을 사물인터넷,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해 고도화하고 연구·개발(R&D), 디자인 등 고부가가치 기능 중심으로 재편해 나가겠다”며 특히 기업활력제고법의 조속한 입법 등을 통해 공급과잉 업종의 자발적 구조조정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중소·중견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유력 해외 온라인 벤더(Vendor·판매업자)와의 매칭상담도 적극 추진하겠다”며 전자상거래와 같은 새로운 수출 플랫폼 확대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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