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폭스바겐코리아의 리콜계획이 줄줄이 보완요구를 받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가 지난 12일(현지시간) 폭스바겐 2.0 리터 디젤 엔진 리콜 계획을 반려한 데 이어 한국도 ‘보완을 요구했다.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제출한 결함시정계획서(리콜계획서)의 일부 기술적 내용이 충분하지 않아 보완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 1월6일 리콜계획서가 접수됨에 따라 산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에서 폭스바겐 측의 부품·소프트웨어 개선 내역과 개선 전후의 연비 변화를 점검하고 있다. 리콜계획에 따라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이 해결됐는지, 이에 따른 연비변화(저감장치를 제대로 가동하면서도 높은 연비를 유지하는지 여부) 등을 검증하는 것이 핵심이다.
앞서 지난 12일 미국 환경당국은 폭스바겐 디젤차의 리콜계획 승인을 거부했다. 기술적 평가를 위한 정보가 부족하고 전체적으로 차량 성능, 배출가스, 안전 등에 미치는 영향이 적절하게 다뤄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 반려에 미국 환경보호청(EPA)도 디젤 자동차들이 법규를 준수하고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도록 할 수 있는 승인 가능한 리콜 계획을 제출하지 않았다”며 동의의 입장을 밝혀 한국 정부의 입장에 관심이 집중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검증에 나서기 앞서 기술검증을 위한 자료자체가 부족해 보완을 요청한 것”이라며 승인거부와는 다른 의미로 보완자료가 제출되는대로 국토부 등과 협조해 본격 검증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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