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한길 내주 탈당할 듯, 안철수 신당 가능성 배제 못해
입력 2016-01-01 10:03 
김한길 내주 탈당할 듯/사진=연합뉴스
김한길 내주 탈당할 듯, 안철수 신당 가능성 배제 못해



더불어민주당 비주류의 '좌장'인 김한길 전 대표가 다음주 탈당을 결행할 것이라고 지난 달 31일 복수의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또 김 전 대표 외에 후속 탈당파 상당수도 다음달 10일 전에 탈당하는 방향으로 어느정도 조율이 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김 전 대표는 특히 다음달 10일로 예정된 '안철수 신당'의 창당준비위원회에 결합하는 방식으로 안 의원측에 합류할 가능성이 점쳐져 향후 행보가 주목됩니다.

이와 함께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권노갑 상임고문 등 동교동계 인사들도 총선 선거구 획정안의 국회의장 본회의 직권상정(1월 8일) 직후인 다음달 10일을 전후로 집단탈당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 이 시점을 분수령으로 분당 사태가 현실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 탈당파 의원은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김 전 대표가 내주 탈당해 (다음달) 10일 안철수 신당의 창준위에 합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 또다른 탈당파 의원은 "김 전 대표가 탈당하기로 마음을 먹었으며, 날짜도 잠정적으로 정해졌다고 들었다"며 "김 전 대표 외에 후속 탈당파 의원들의 탈당 날짜들도 다 정해졌다. 개인적 사정들이 있어서 날짜가 분산되는 것 같더라"고 전했습니다.

실제 김 전 대표의 측근인 주승용 의원은 이날 탈당 시점에 대해 "인사청문회와 상임위원회, 본회의 등 일정 때문에 (입장 표명을) 1월13일로 미뤄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야권의 관심은 전체 탈당파 규모가 교섭단체(20명) 구성 수준에 달할 것이냐 여부로 모아집니다.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얘기가 되고 있는 것은 15명 정도 수준인데, 20명을 채우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전 대표는 그동안 야권 재편 방향에 대해 고민해왔으며, 안 의원과 계속 대화를 해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한 야권 관계자는 "김 전 대표가 안철수 신당 쪽으로 갈 가능성이 크긴 하지만, 더 큰 틀의 야권내 '창조적 파괴'를 고민하고 있는 만큼 탈당 후 경로를 아직 단정하긴 이르다"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