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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해가 바뀌면 소멸되는 ‘통신사 포인트의 규모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통신 3사는 이용 금액, 가입 기간에 연동되는 멤버십 등급에 따라 연간 3만∼12만 포인트를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3사 모두 포인트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정해놓고 있어 사흘 후면 2015년분 포인트가 모두 사라진다.
멤버십 가입자들은 빵집, 커피전문점, 편의점, 패밀리레스토랑, 극장, 놀이공원, 온라인 쇼핑몰 등 각 통신사의 제휴처에서 많으면 결제금액의 50%까지를 차감받을 수 있으나, 상당수 가입자들은 1년 한도 내로 정해진 포인트를 다 쓰지 못하고 새해를 맞는 실정이다.
이렇게 가입자들이 다 쓰지 못해 소멸되는 멤버십 포인트를 금액으로 따지면 연간 수천억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업계는 추산한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2012년 기준 이동통신 3사의 가입자들이 소진한 멤버십 포인트는 제공받은 포인트의 약 40%에 불과하다”며 연간 4700억원 상당의 포인트가 마케팅 수단으로만 제공될 뿐 실제 혜택으로 이어지지 못함을 지적한 바 있다.
이에 시민단체를 중심으로는 해마다 되풀이되는 잔여 멤버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멤버십 사용처와 할인폭을 대폭 늘리거나 남은 포인트를 연말에 통신 요금에서 차감할 수 있게 하는 등 근본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장기 고객을 붙잡는 수단으로서 멤버십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만큼 제휴처를 확대하는 등 멤버십을 강화하고 있지만 주어진 멤버십을 다 쓰지 못하는 고객이 아직도 많다”며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제휴처 할인, 데이터 충전 등의 방법을 이용하면 최대한 많은 포인트를 소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통신사 포인트, 나도 다 못썼는데” 통신사 포인트, 데이터 충전으로 써야겠다” 통신사 포인트쓰려고 괜한데 돈 쓰는게 더 낭비아닌가”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이정윤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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