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치킨집vs편의점…매출 어디가 더 높았을까
입력 2015-12-24 16:56 

지난해 전체 서비스업의 매출은 늘었지만 사업체당 매출과 종사자 1인당 매출은 뒷걸음한 것으로 드러났다.
통계청이 24일 발표한 ‘2014년 기준 서비스업 부문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서비스업 매출은 1478조원으로 지난해 보다 2.6% 늘었다.
11개 업종으로 나눠 보면 부동산·임대업이 10.1%, 보건·사회복지 분야가 8.2% 매출이 늘어나는 등 거의 모든 분야가 호조를 보였다.
하지만 서비스업 전체 매출 증가율은 2009~2014년 평균인 6.2%에는 미치지 못해 불안한 내수 시장을 반영했다.

사업체당 매출은 5억4400만원으로 전년 대비 0.9% 감소했다. 사업체당 매출도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인 3.3%를 밑돌았다.
예술·스포츠·여가(3.8%), 수리·개인서비스(3.8%)는 늘었지만 출판·영상·방송(-9.6%), 하수·폐기·원료재생(-8.3%), 전문·과학·기술(-5.4%) 업종에서 감소했다.
최근 5년간 2.3%씩 증가해온 1인당 매출은 1억3천900만원으로 전년보다 1.4% 줄었다. 서비스업 종사자 수는 1067만명으로 4.3% 증가했다.
주요 프랜차이즈 가맹점당 매출액을 보면 편의점이 4억3090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제빵·제과가 4억450만원으로 그 뒤를 따랐다. 치킨집은 1억1410만원으로 주요 프랜차이즈 7개 업종 가운데 매출액이 가장 낮았다. 치킨집 매출은 편의점 매출액의 26.5% 수준이었다.
[김규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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