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카카오톡 충전소 문 열었다…‘초코’ 받으러 가볼까
입력 2015-12-22 15:12 
이벤트에 참여해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살 수 있는 초코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충전소’ [사진제공 = 카카오]

무료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시장 확대와 작가들의 더 많은 수익 창출 기회 제공을 위해 ‘카카오톡 충전소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톡 충전소는 특정 업체나 브랜드의 플러스친구를 추가하거나 카카오스토리 채널 소식 받기, 앱 다운로드 및 실행, 동영상 시청, 카달로그 구독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모션에 참여하면 이모티콘을 구매할 수 있는 화폐인 ‘초코를 지급받는 서비스이다. 카카오톡 더보기 탭이나 기존 이모티콘 스토어는 물론 게임하기를 통해서도 카카오톡 충전소로 입장할 수 있다.
‘카카오톡 충전소는 이용자와 작가, 기업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1석 3조다. 이용자는 지급된 초코를 모아 좋아하는 이모티콘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작가는 더 많은 수익 창출의 기회를 갖게 된다. 기업이나 브랜드는 수 많은 카카오톡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작가에 더 큰 수익이 돌아가도록 기업이 내는 대부분의 이벤트 집행 비용을 초코 지급으로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용자는 참여하는 이벤트의 형태에 따라 일정액의 ‘참여초코를 지급 받는다. 이후 기존 보유 초코에서 별도 차감 없이 카카오톡 친구 1명에게 ‘선물초코를 보낼 수 있다. 친구 3명에게 선물초코를 보낼 시에는 본인에게 추가로 ‘스탬프 초코가 지급된다.
또한, 카카오톡 충전소 내에 전용 이모티콘 스토어를 별도로 오픈하고 신규 이모티콘을 반값에 제공한다. 이 곳에서는 매주 화요일 3개의 신규 이모티콘이 새롭게 선보인다. 50% 할인된 가격으로 30일 사용기간 제한 버전 또는 정식 버전보다 캐릭터 수가 적은 미니 버전을 구매할 수 있다.
이용자가 더 많은 초코를 모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충전소 서비스 오픈 기념으로 내년 1월 31일까지 매일 1회씩 10-200초코를 뽑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참여자 모두 100% 당첨되며, 기업이나 브랜드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1회 참여 시마다 1회 응모권이 추가로 지급된다. 또한 친구에게 ‘선물초코를 보낸 이용자들 중 추첨을 통해 총 10,700명에게 다양한 경품도 제공한다.
카카오는 이에 대해 이모티콘 작가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한 끝에 기획하게 됐다”면서 평소 갖고 싶던 이모티콘을 무료로 획득할 수 있게 된 만큼, 더 많은 이용자들이 다양한 이모티콘을 활용해 카카오톡 채팅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충전소는 최신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버전부터 우선 적용된다.
[조희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