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뇌졸중에 좋은 음식…비타민·식이섬유↑, 소금·콜레스테롤↓
입력 2015-12-17 15:53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권인경 인턴기자]
뇌졸중에 좋은 음식과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이 화제다.
뇌졸중은 일반적으로 찬 기온에 의해 혈관수축이 일어나면서 발생한다.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인체의 말초동맥이 수축돼 혈관 저항이 높아지고 자연히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특히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0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서 3월까지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당뇨병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이러한 뇌졸중은 몇 가지 형태가 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성뇌졸중'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 잠깐 동안 혈류 공급이 중단되어 발생하는 '일과성허혈 발작', 소위 '작은 뇌졸중' 등이 있다.

뇌졸중은 갑자기 쓰러지는 사례가 흔하기 때문에 수시로 건강 체크를 해줘야하며 물론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소금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한다.
짜게 먹는 경우 나트륨이 혈관 속으로 흡수될 때 지나치게 많은 수분이 혈관으로 함께 흡수돼 혈관이 심한 압박을 받는다. 이는 혈압을 상승시켜 뇌졸중의 위험을 높인다.
콜레스테롤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콜레스테롤이 혈관 속에서 노폐물로 변해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혈관을 막히게 한다. 이로 인해 뇌졸중의 위험이 커지는 것이다.
뇌졸중에 좋은 음식은 짜지 않고, 콜레스테롤이 적고, 다양한 영양소를 가진 음식이다. 다양한 비타민,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는 채소와 과일, 혈당을 천천히 높여 혈관에 부담이 적은 메밀, 옥수수, 현미 등은 뇌졸중에 좋다. 고기를 먹을 경우 지방이 적은 살코기가 좋으며 튀긴 음식보다는 굽거나, 찌는 등 기름을 쓰지 않아 콜레스테롤이 낮은 음식이 좋다.
담배는 절대 피우지 말아야 하며 술도 1~2잔 이상은 위험하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