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넓어지고 주거기능 강화하는 투룸형 주거형 오피스텔
입력 2015-12-17 14:44 
임대수익형 원룸으로 대표되던 오피스텔의 기준이 바뀌고 있다.
주거용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소형 아파트 선호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중대형 면적의 오피스텔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서다. 때문에 건설사들도 투룸형의 주거형 오피스텔을 속속 선보이면서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건축법상 주거용지에만 들어설 수 있는 아파트와 달리 오피스텔은 준주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상업용지나 업무용지 등에도 들어설 수 있다.
때문에 상권이 발달돼 있으며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각종 인프라가 잘 구비돼 생활환경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넓은 집이 필요 없는 신혼부부 등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중형대 이상의 오피스텔을 선호하는 모습이 가속화되고 있다.

실제로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주거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전국에서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가구는 총 33만7695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2006년 첫 조사 당시 15만9791가구였던 것과 비교하면 17만7904 가구가 증가한 것으로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이중에서도 원룸형이 아닌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가구 비율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06년에는 비원룸형 거주 가구가 2만674가구에 그쳐 전체의 14.86%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8만5990가구로 34.16%로 크게 늘었다. 오피스텔이 단순히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임대수익형이 아닌 온전한 주거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상황이 이렇자 투룸형 이상으로 설계된 오피스텔은 청약시장에서 인기도 높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5월에 분양한 ‘킨텍스 꿈에그린 오피스텔의 경우 계약을 시작한지 3일 만에 완판 됐으며 8월에 선보인 ‘기흥역 더샵 오피스텔도 계약 시작 이후 5일 만에 완판 됐다.
업계 전문가들은 최근 나오고 있는 일반적인 전용면적 59㎡의 아파트의 방이 3개 정도이기 오피스텔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적은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오히려 상권이나 편의시설 등이 풍부한 투룸형 이상의 오피스텔을 선호하는 추세”라며 단, 오피스텔 면적 대비 방의 개수가 너무 많으면 충분한 침실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있어 구입 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건설사들 또한 주거기능을 대폭 강화한 투룸형 이상의 구조의 오피스텔을 새로 분양시장에 내놓고 있다. 아이에스동서가 인천 청라국제도시 M1블록에서 분양 중인 오피스텔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은 총 866실로 전용면적 45㎡(408실), 55㎡(458실)로 구성되며 아파트 대체 가능한 3베이 타입으로 기존 복도식이 아닌 아파트와 같은 계단식으로 설계됐다.
분양 관계자는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은 방2개, 거실을 갖춘 소형 아파트 평면으로 설계 돼 일명 아파텔로 불리고 있다며 커뮤니티 시설의 교육특화 프로그램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젊은 수요자들에게 문의가 높고 임대 투자로도 손색이 없어 투자자들의 문의도 많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은 입지도 우수하다. 먼저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을 통해 서울역까지 30분대 진입이 가능하고, 공항고속도로 청라IC,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BRT(청라~가양) 등을 이용해 서울로 쉽게 진출입이 가능하다.
여기에 지하철 9호선이 공항철도와 연계돼 운행될 예정에 있고, 제 2외곽순환도로, 제3연육교(청라~영종) 등도 개통예정에 있어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특히 9월 인천시가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선 노선계획 변경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요청했다. 노선계획 변경이 확정 될 경우 ‘캐널웨이역(가칭)이 단지에서 도보 5분거리 이내에 조성돼 역세권 단지로 가치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단지 주변으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등의 대형마트를 비롯해 주민센터, 수변상권 등이 가까이 있으며 1000개 병상 규모의 국제성모병원도 인접하다. 교육시설로는 경명초, 청람초, 청람중, 청라초,중,고, 달튼외국인학교 등 14개의 교육시설이 가까이 있어 교육환경이 뛰어나다.
또한 청라국제도시 동서를 가로지르는 길이 3.6㎞의 인공수로 ‘캐널웨이가 단지 가까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약 70만㎡ 규모의 중앙호수공원 인접해 있어 산책이나 여가활동 등을 즐길 수 있다.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의 모델하우스는 인천시 서구 경서동 954-1(M1블럭)번지 현장에 마련되어 있고 입주는 2018년 10월 예정이다. 032-561-0010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