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뭘까? 살펴보니 ‘공간도 중요’
입력 2015-12-12 10:32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뭘까? 살펴보니 ‘공간도 중요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이 화제인 가운데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가 소개됐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6가지 중 첫 번째는 너저분한 공간이다.

자신이 살고 있는 주변이 온갖 잡동사니로 가득차 너저분하다면 뇌는 이것에 대한 정보를 해석하기 위해 혼란 상태에 빠져들게 돼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산만하게 만든다.

두 번째는 신경질적인 동료다.독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주변에 신경이 예민한 동료가 있으면 동료의 예민함이 자신에게 전이돼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고 밝혀졌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소셜미디어에서 지나치게 사교적인 경우에도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소셜미디어를 많이 이용할수록 행복감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사람과의 물리적 만남의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으로 하루 3시간 이상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거나 이메일을 120통 이상 보낸다면 비정상이라 할 수 있으며 컴퓨터는 하루 2~3회 사용으로 제한하는 게 바람직하다.


'도에 넘치는 차분함'같은 인위적인 냉정함의 유지 역시 정신 건강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자신이 가진 걱정과 스트레스를 동료나 상사와 공유할 때 서로의 관계를 개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걱정을 함께 한다는 것은 마음을 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며, 다른 사람과 감정을 공유하도록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

잠시의 휴식은 긴장을 최소한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주요한 수단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50분 집중적으로 일을 한 후 잠시 기분전환을 할 대 더 좋은 업무결과를 가져온다.

마지막으로 지나치게 개방된 사무공간 또한 스트레스 유발 요인으로 꼽힌다.

일부 연구에서는 개방적인 업무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사적인 영역을 보장받는 직장인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지적하고 있다.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