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2조원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지분에 대해 매각 작업에 착수한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주요 주주들이 올해 말로 정해진 공동 매각 기한을 연장하지 않기로 합의함에 따라 자체 보유분만 따로 팔기로 한 것이다. 유력한 인수 후보로 방산업체인 한화테크윈 등이 거론되지만 한화그룹은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8일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KAI 지분 26.75%(2608만주)를 단독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내년 초 자문사를 선정해 공개 매각에 나서기로 했다. KAI 현재 주가(7만9500원)대로만 팔아도 2조732억원에 달한다.
자문사 선정 작업은 다음달께 착수할 예정이다. 산업은행 자체 인수·합병(M&A)실과 외국계 투자은행(IB) 한 곳이 공동으로 매각 자문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그동안 KAI 다른 주주들과 주주협의회를 통해 공동 지분 매각을 계속 진행할지 여부를 협의해 왔다. KAI 주요 주주는 한화테크윈(10%) 현대자동차(10%) DIP홀딩스(5%) 등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다른 주주들이 공동 매각에 회의적인 반응이어서 올해 말까지로 정해진 공동 매각 기한을 더 이상 연장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주주협의회는 그동안 여러 차례 공동 매각을 시도했으나 번번이 원매자를 찾지 못해 실패했다. 주주협의회 지분(51.75%) 전체에 경영권이 포함돼 있지만 매각 규모가 4조원을 웃돌아 선뜻 인수에 나서는 곳이 없었다.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 등을 생산·수출하는 방위산업 특성상 국외 매각은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인수 대상자 폭이 넓지 않다.
KAI는 1999년 항공업체 3개사 통합과 채권단 출자전환으로 설립됐다. 주주들 평균 투자금액은 주당 1만원 선으로 알려졌다.
이에 산업은행은 개별 매각을 통해 매각 성사 가능성을 높이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또 보유 지분 전부를 매각하지 않고 10%가량만 공개 매각한 뒤 나머지는 추후에 파는 분할 매각도 고려 중이다. 2013년 매각 때도 정책금융공사가 보유 지분 중 일부(11.75%)만 매각 대상으로 내놨다. 매각 방식은 자문사 선정 이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 인수 후보로는 기존 주주인 한화테크윈과 현대자동차 등이 주로 거론된다. 한화그룹은 삼성과 빅딜을 통해 방위산업 1위 자리를 굳건히 한 만큼 산업은행 보유 KAI 지분을 인수하면 총 36.75%를 보유하게 돼 사실상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다.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에 이어 KAI까지 품에 안으면 방위산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화그룹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며 "매각 작업이 좀 더 진행되면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측은 "인수를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강한 어조로 부인하고 잇다.
한편 시장에서는 KAI 현 주가가 너무 높아 이번에도 매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회의적인 반응도 나온다. KAI 주가는 연초 3만원대에서 현재 8만원 가까이로 치솟은 상태다. 경영권이 포함되지 않은 지분을 2조원이나 들여 살 곳이 있겠느냐는 것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주가가 높은 것은 그만큼 경영 전망이 밝다는 뜻 아니냐"며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원매자가 나타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효혜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8일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KAI 지분 26.75%(2608만주)를 단독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내년 초 자문사를 선정해 공개 매각에 나서기로 했다. KAI 현재 주가(7만9500원)대로만 팔아도 2조732억원에 달한다.
자문사 선정 작업은 다음달께 착수할 예정이다. 산업은행 자체 인수·합병(M&A)실과 외국계 투자은행(IB) 한 곳이 공동으로 매각 자문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그동안 KAI 다른 주주들과 주주협의회를 통해 공동 지분 매각을 계속 진행할지 여부를 협의해 왔다. KAI 주요 주주는 한화테크윈(10%) 현대자동차(10%) DIP홀딩스(5%) 등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다른 주주들이 공동 매각에 회의적인 반응이어서 올해 말까지로 정해진 공동 매각 기한을 더 이상 연장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주주협의회는 그동안 여러 차례 공동 매각을 시도했으나 번번이 원매자를 찾지 못해 실패했다. 주주협의회 지분(51.75%) 전체에 경영권이 포함돼 있지만 매각 규모가 4조원을 웃돌아 선뜻 인수에 나서는 곳이 없었다.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 등을 생산·수출하는 방위산업 특성상 국외 매각은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인수 대상자 폭이 넓지 않다.
이에 산업은행은 개별 매각을 통해 매각 성사 가능성을 높이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또 보유 지분 전부를 매각하지 않고 10%가량만 공개 매각한 뒤 나머지는 추후에 파는 분할 매각도 고려 중이다. 2013년 매각 때도 정책금융공사가 보유 지분 중 일부(11.75%)만 매각 대상으로 내놨다. 매각 방식은 자문사 선정 이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 인수 후보로는 기존 주주인 한화테크윈과 현대자동차 등이 주로 거론된다. 한화그룹은 삼성과 빅딜을 통해 방위산업 1위 자리를 굳건히 한 만큼 산업은행 보유 KAI 지분을 인수하면 총 36.75%를 보유하게 돼 사실상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다.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에 이어 KAI까지 품에 안으면 방위산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화그룹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며 "매각 작업이 좀 더 진행되면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측은 "인수를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강한 어조로 부인하고 잇다.
한편 시장에서는 KAI 현 주가가 너무 높아 이번에도 매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회의적인 반응도 나온다. KAI 주가는 연초 3만원대에서 현재 8만원 가까이로 치솟은 상태다. 경영권이 포함되지 않은 지분을 2조원이나 들여 살 곳이 있겠느냐는 것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주가가 높은 것은 그만큼 경영 전망이 밝다는 뜻 아니냐"며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원매자가 나타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효혜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