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국은 무풍지대…폭스바겐 판매 급증
입력 2015-12-03 15:09  | 수정 2015-12-03 17:39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논란으로 전 세계 시장에서 고전하는 폭스바겐이 국내에서는 오히려 승승장구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의 불만을 파격적인 할부 행사로 잠재우면서 수입차를 사려는 고객을 대거 빨아들인 것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지난 11월에 3000여대의 차량을 국내에서 판매한 것으로 추산됐다.
일부 딜러점에서는 지난달 3500~3600여대까지 팔렸다고 매장 고객에게 선전까지 할 정도다.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스캔들이 한창이던 지난 10월 947대로 떨어진 뒤 불과 한 달 만에 3~4배 늘어난 것이다. 폭스바겐은 국내에서 월평균 3000대 가량 팔고 있어 평년 수준을 회복한 것 뿐 아니라 올해 들어 월간 최고 수준의 실적을 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경우 폭스바겐의 지난 11월 판매량이 작년 동월보다 24.7% 줄어든 것과 대조적이다.
폭스바겐은 지난 10월 판매 대수가 1000대 이하로 떨어지는 비상사태에 직면하자 11월에 모든 차종을 대상으로 특별 무이자 할부 카드를 꺼내 들었다.
현금 구매 고객에게도 같은 혜택이 제공돼 최대 1772만원의 현금 할인이 가능했다. 티구안, 골프 등을 포함한 17개 주요 모델에 대해서는 60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했다. 제타, 투아렉, 페이톤은 선납금이 없는 60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줬다.
이 때문에 현대자동차 그랜저를 살 고객이 할부, 할인 등을 받으면 폭스바겐 차량을 살 수 있어 갈아탄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바겐 차량이 대박나면서 그동안 폭스바겐 사태와 관련해 ‘한국만 차별한다고 지적해 온 국내 소비자들이 무색해진 상황이다.
폭스바겐 그룹은 미국 등 북미 고객에게만 1000달러(한화 116만원) 상당의 상품권과 바우처를 주고 국내 고객에게는 보상하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법무법인 바른은 최근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연비 조작과 관련해 집단 소송을 한 국내 고객에게도 북미 피해자들과 똑같이 1000달러 상당의 패키지를 제공하라고 폭스바겐 그룹 법무법인에 공식 요구했으나 별다른 답변을 받지 못했다.
앞서 폭스바겐은 지난 9일 미국과 캐나다의 자사 디젤차 소유주 48만2000명을 대상으로 소유주 1인당 1000달러 상당의 상품권 카드와 바우처를 보상하고 3년간 무상으로 수리도 하겠다고 발표했다. 상품권 보상 규모만 4억8200만달러(5586억원)다. 이는 폭스바겐이 소비자를 속여 신뢰를 상실한 대가로 거저 주는 보상금이다.
한국 내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에 따른 리콜 대상 차량은 폭스바겐 9만5581대, 아우디 2만9941대 등 2개 브랜드 28개 차종 12만5522대에 달한다. 국내 집단 소송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바른은 폭스바겐 측이 국내 피해자에 대해서는 대응하지 않자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상태다.
한국 외 다른 지역의 경우 폭스바겐 캐나다 지사가 지난달 30일 캐나다 전국의 신문 매체 100곳에 지난 60년간 캐나다 국민이 우리에게 신뢰를 보냈지만 우리가 이를 저버렸다”며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스캔들을 사과하는 전면 광고를 일제히 게재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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