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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곶 판교 복선전철, 사업 추진 박차 가한다…국비는 얼마나 투입?
입력 2015-12-02 01:14 
월곶 판교 복선전철, 사업 추진 박차 가한다…국비는 얼마나 투입?
월곶 판교 복선전철, 사업 추진 박차 가한다…국비는 얼마나 투입?

월곶 판교 복선전철 사업 추진이 박차를 가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 통합과 낙후 지역 균형발전 등을 위한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던 ‘월곶~판교 복선전철과 ‘여주~원주 단선전철 등 2개 노선 건설 사업이 본격 추진되는 것.

정부는 이들 두 노선 건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와 동해안을 고속으로 연결하는 동서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토교통부가 다음 달까지 기본계획 수립에 필요한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면, 월곶~광명~안양~과천~판교를 연결하는 철도건설사업은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월곶 판교 복선전철월곶~광명~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39.4km구간에 국비 2조1,122억원이 투입되며, 여주~원주 노선 건설사업과 함께 추진돼 원주~강릉선과 연결됨으로써 광명에서 강릉까지 이어지는 동서간선철도망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하지만 월곶~판교 노선의 사업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이 노선은 지역 국회의원 등을 중심으로 2008년부터 건설이 추진돼 왔다. 그러나 2012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건설되면 B/C가 0.89에 그치는 것으로 나와 추진이 보류됐던 사업이기 때문이다.

이에 국토부 철도건설과 관계자는 그동안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사업비는 낮추고 편익은 높이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왔다”며 월곶~판교 노선의 하루 이용객이 17만명 정도로 예상되고 동서축 철도망 구축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월곶 판교 복선전철 월곶 판교 복선전철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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