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주민 소환 위기에 몰린 홍준표
입력 2015-12-01 17:41  | 수정 2015-12-01 21:03
【 앵커멘트 】
홍준표 경남도 지사는 그동안 거침없는 말과 행동으로 숱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는데요.
특히 무상급식 중단과 진주의료원 폐업 등 홍 지사가 밀어붙인 정책에 반대해 온 주민들이 홍지사를 자리에서 끌어내리겠다며 주민소환을 청구했습니다.
강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해 주민소환을 청구 서명이 담긴 박스가 쌓여 있습니다.

지난 7월 23일부터 120일 동안 경남 18개 시군에서 받은 서명입니다.

총 36만 6천여 명, 주민소환 투표를 하기위한 청구 요건인 유권자의 10%, 26만 7천 명보다 10만 명 가까이 많습니다.

무상급식 중단과 진주의료원 폐업 등에 반대하는 경남 도민들이 홍준표 지사의 독닥전 행정을 참을 수 없다며 주민 소환에 찬성한 겁니다.


▶ 인터뷰 : 김태경 / 학부모
-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 청구인 서명부 제출은 끝이 아니라 잘못된 권력으로부터 340만 도민의 자존심을 되찾기 위한 시작입니다."

경상남도는 허위와 중복 서명이 있을 수 있다며 선관위에 철저한 검증을 요구했습니다.

▶ 인터뷰 : 신대호 / 경상남도 행정국장
- "도 선거관리위원회는 서명의 유무효 확인 등 서명부 검증을 철저히 하고 불법적 행위가 있을 시 합당한 법적 조치를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주민소환이 성공할지는 미지수입니다.

투표가 이뤄지더라도 투표율이 33. 3%가 안되면 개표를 할 수 없는데, 역대 8번의 주민소환 투표가 실시됐지만, 실제 개표는 1번 밖에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 스탠딩 : 강진우 / 기자
-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한 주민 소환 요건이 갖춰진다며 내년 4월 총선 이후에나 주민 투표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MBN 뉴스 강진우입니다."

영상취재: 진은석 기자
영상편집: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