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신정아 후원 기업인 줄소환
입력 2007-10-01 09:50  | 수정 2007-10-01 11:03
신정아·변양균 씨를 수사중인 검찰이 오늘부터 신 씨가 근무했던 성곡미술관 후원 기업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합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정규해 기자!!

네, 사회부입니다.

앵커1)
성곡미술관을 후원한 기업 관계자들에 대한 검찰 조사가 본격화될 예정이죠?

기자1)
네, 그렇습니다.

검찰은 성곡미술관 후원 기업 관계자들을 차례로 소환해 변양균 전 실장의 외압 등을 받고 신정아 씨를 후원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대우건설과 산업은행 등이 성곡미술관에 지원한 후원금은 모두 10억여원에 달하는데요.

특히 검찰은 신씨가 후원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변 전 실장을 내세워 5억원씩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이 부분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들은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공익ㆍ인도적 차원에서 성곡미술관을 후원했을 뿐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신정아 씨가 기업체와 조각가를 연결해주고 2억여원의 알선료를 챙긴 혐의를 포착하고 혐의 입증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검찰은 변 전 실장도 다시 불러 자신이 신도로 있던 보광사와 신 씨의 학력 위조 의혹을 제기한 장윤 스님의 강화도 전등사 등에 대한 탈법 지원 의혹을 집중 수사할 계획입니다.


앵커2)
오늘 검찰 수뇌부들이 모여 영장기각과 관련해 긴급대책회의를 연다고 하는데, 회의가 지금 열리고 있나요?

기자2)

네, 그렇습니다.

최근 신정아 씨와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의 구속 영장 기각과 관련해 고검장급 이상 검찰 수뇌부들이 모여 긴급 회동을 갖고 있습니다.

정동기 대검차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전국 5대 고검장과 법무연수원장 외에도 신정아·정윤재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김수민 서울서부지검장과 김태현 부산지검장도 참석했습니다.

회의에서는 최근 '영장 기각' 사태를 포함해 검찰의 구속수사에 대한 입장과 기준 등 구속제도 운용방안이 집중 논의되고 있는데요.

검찰은 특히 영장기각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영장항고제 도입 등을 골자로한 형사소송법 개정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헌법재판소에 법원과의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는 방안도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구속수사와 관련해 인권침해 소지가 없도록 범죄 유형별로 구체적인 구속 기준을 마련하는 방안도 마련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mbn뉴스 정규해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