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신산, 제주 제2공항 들어선다…규모는 어느정도?
제주 서귀포 성산읍 신산리 지역에 제주 '제2공항'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실시한 '제주 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결과 이 같이 추진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제2공항은 495만m² 규모에 활주로 1본(개)을 건설하는 것으로, 기존 제주공항(면적 363만m², 활주로 1본)과 비슷한 규모다.
국토부는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당시 기존 제주공항을 대폭 확장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유지하면서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등 총 3개 대안을 검토했다.
기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은 제주공항을 바다 방향으로 대폭 확장(2배 규모)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규모 바다매립(평균 50m 높이)이 불가피해 해양환경 훼손과 공사비 과다(9조4000억원)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은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활주로 2본을 가진 대규모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이다. 이 역시 환경 훼손이 크다는 문제가 있었으며 기존공항 폐쇄에 대해 제주 주민들의 반대가 심했다.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은 제주공항을 그대로 운영하면서 활주로 1본을 추가로 건설하는 것이다. 환경 훼손이 적은 데다 상대적으로 적은 공사비(4조1000억원)가 소요된다. 특히 기존 제주공항과 제2공항을 동시에 운영해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최적 대안으로 결정됐다.
제2공항의 최적 입지로 검토된 신산은 기존 제주공항과 공역이 중첩되지 않아 비행절차 수립에 큰 문제가 없고 기상 조건이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환경 훼손이 다른 지역에 비해 적을 뿐 아니라 주변 소음지역 거주민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평가됐다.
제주공항 수요는 2018년 2830만명에서 2035년 4549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제주 제2공항, 서귀포 신산
/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제주 서귀포 성산읍 신산리 지역에 제주 '제2공항'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실시한 '제주 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결과 이 같이 추진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제2공항은 495만m² 규모에 활주로 1본(개)을 건설하는 것으로, 기존 제주공항(면적 363만m², 활주로 1본)과 비슷한 규모다.
국토부는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당시 기존 제주공항을 대폭 확장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유지하면서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등 총 3개 대안을 검토했다.
기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은 제주공항을 바다 방향으로 대폭 확장(2배 규모)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규모 바다매립(평균 50m 높이)이 불가피해 해양환경 훼손과 공사비 과다(9조4000억원)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은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활주로 2본을 가진 대규모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이다. 이 역시 환경 훼손이 크다는 문제가 있었으며 기존공항 폐쇄에 대해 제주 주민들의 반대가 심했다.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은 제주공항을 그대로 운영하면서 활주로 1본을 추가로 건설하는 것이다. 환경 훼손이 적은 데다 상대적으로 적은 공사비(4조1000억원)가 소요된다. 특히 기존 제주공항과 제2공항을 동시에 운영해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최적 대안으로 결정됐다.
제2공항의 최적 입지로 검토된 신산은 기존 제주공항과 공역이 중첩되지 않아 비행절차 수립에 큰 문제가 없고 기상 조건이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환경 훼손이 다른 지역에 비해 적을 뿐 아니라 주변 소음지역 거주민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평가됐다.
제주공항 수요는 2018년 2830만명에서 2035년 4549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제주 제2공항, 서귀포 신산
/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