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박주연 기자] 지상파에서 시즌 예능 제작환경이 케이블에 비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지상파에서도 케이블처럼 얼마간의 사전 제작의 기간을 거친 시즌예능 출범이 가능하긴 한 걸까. 지상파에서 다소 뚜렷한 시즌 예능의 구성을 띠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 PD에게 물었다.
3년 만에 시즌3를 재개한 KBS2 ‘톱밴드의 한 관계자는 밴드는 아무래도 다른 음악 프로그램에 비해 훨씬 많은 리소스가 투입된다. 일부 음악을 사랑하시는 분들 덕분에 시즌을 이어갈 수 있지만 사실 대중적인 인지도나, 시청률 적인 측면에서 리액션을 바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시즌2 당시 심야로 시간대를 옮기면서 좋지 못한 시청률을 거두었던 것 또한 3년 간 제작이 힘들었던 요소 중 하나였다고 밝혔다. 결국 가구 시청률에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좋은 취지만으로는 지상파에서 시즌 예능을 할 수 없다는 게 전언이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지상파 예능 PD는 지상파의 경우 시청률이 중요하다 보니까, 종편이나 케이블과는 달리 사전제작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향후 결과치를 보고 내부적으로 논의가 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 사전 기획과 제작을 거칠 수 있는 제작 환경은 아니다. 해야 할 프로그램은 많고 제작 인력들이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3~5달 여유를 갖고 시즌 프로그램을 만드는 건 꿈같은 제작환경이다”라며 충분한 여유를 두고 시즌 예능을 만드는 것은 현재로서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벌써 시즌5를 거치면서 안정적으로 시즌 예능의 틀을 구축해온 SBS ‘K팝스타의 입장은 조금 달랐다. 박성훈 PD는 1년을 텀으로 두자면, 5개월 반 정도가 기획, 6개월 반 정도가 준비 기간이다. 한 시즌이 끝나면 바로 시즌이 들어가야 하는 빡빡한 일정이다. 사실상 휴식기간이 없다”고 전했다.
동일한 포맷으로 시즌을 거듭해야 하는 것에 대해 박 PD는 부담감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타 프로그램은 동시간대 방송되는 같은 장르의 다른 프로와 경쟁하지만, 시즌 예능들은 전작과도 경쟁을 해야 한다. 비교를 당할 수밖에 없다. 전작과 너무 같아도 안 되고 너무 달라서 연속성이 없어도 안 되고 변화와 유지를 잘 해야 한다. 한 사이클을 다섯 번째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제작하는 입장에서, 시청자들의 예측 가능성이 커지는데 새로운 점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 어렵더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시청 패턴을 미루어 시즌 예능이 어느 정도 리듬을 가져갈 수 있다는 게 좋은 점이다. 지상파 방송사에서 이런 점을 깨닫기 시작해서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춰서 발맞춰가게 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다.
박주연 기자 blindzone@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
3년 만에 시즌3를 재개한 KBS2 ‘톱밴드의 한 관계자는 밴드는 아무래도 다른 음악 프로그램에 비해 훨씬 많은 리소스가 투입된다. 일부 음악을 사랑하시는 분들 덕분에 시즌을 이어갈 수 있지만 사실 대중적인 인지도나, 시청률 적인 측면에서 리액션을 바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시즌2 당시 심야로 시간대를 옮기면서 좋지 못한 시청률을 거두었던 것 또한 3년 간 제작이 힘들었던 요소 중 하나였다고 밝혔다. 결국 가구 시청률에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좋은 취지만으로는 지상파에서 시즌 예능을 할 수 없다는 게 전언이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지상파 예능 PD는 지상파의 경우 시청률이 중요하다 보니까, 종편이나 케이블과는 달리 사전제작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향후 결과치를 보고 내부적으로 논의가 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 사전 기획과 제작을 거칠 수 있는 제작 환경은 아니다. 해야 할 프로그램은 많고 제작 인력들이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3~5달 여유를 갖고 시즌 프로그램을 만드는 건 꿈같은 제작환경이다”라며 충분한 여유를 두고 시즌 예능을 만드는 것은 현재로서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사진=MBN스타DB
벌써 시즌5를 거치면서 안정적으로 시즌 예능의 틀을 구축해온 SBS ‘K팝스타의 입장은 조금 달랐다. 박성훈 PD는 1년을 텀으로 두자면, 5개월 반 정도가 기획, 6개월 반 정도가 준비 기간이다. 한 시즌이 끝나면 바로 시즌이 들어가야 하는 빡빡한 일정이다. 사실상 휴식기간이 없다”고 전했다.
동일한 포맷으로 시즌을 거듭해야 하는 것에 대해 박 PD는 부담감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타 프로그램은 동시간대 방송되는 같은 장르의 다른 프로와 경쟁하지만, 시즌 예능들은 전작과도 경쟁을 해야 한다. 비교를 당할 수밖에 없다. 전작과 너무 같아도 안 되고 너무 달라서 연속성이 없어도 안 되고 변화와 유지를 잘 해야 한다. 한 사이클을 다섯 번째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제작하는 입장에서, 시청자들의 예측 가능성이 커지는데 새로운 점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 어렵더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시청 패턴을 미루어 시즌 예능이 어느 정도 리듬을 가져갈 수 있다는 게 좋은 점이다. 지상파 방송사에서 이런 점을 깨닫기 시작해서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춰서 발맞춰가게 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다.
박주연 기자 blindzone@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