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단독] 새누리당 내년 총선 필승전략은 ‘양성평등·환경·서민 정당’
입력 2015-11-05 16:42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산하 ‘비전2016 위원회가 ‘양성평등‘과 ‘환경이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내세워야 내년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내용의 전략 보고서를 당에 제출했다. 지난 대선·총선에서 야당의 전유물이던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여당 어젠다로 끌어들여 중도층을 흡수했던 전례를 교훈으로 삼자는 얘기다.
5일 매일경제가 단독 입수한 총선전략 보고서는 ▲시대정신 도출 ▲중도 이슈 선점 ▲보수후보 단일화 ▲타깃 계층 공략 등을 총선 필승카드로 제시했다.
보고서는 먼저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어 ‘제3의 길에서 시대정신을 발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002년 노무현 정권 탄생을 가져왔던 ‘권위주의 파괴, 박근혜 정권의 대선 키워드였던 ‘복지 등 유권자들을 파고들 새로운 시대정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보고서는 양성 평등(여성 배려)과 환경 등이 새로운 화두라고 설명했다. 진보 진영의 아젠다인 양성평등과 환경 문제를 파고들어야 선거에 승리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보고서는 콘크리트 지지세력인 보수층을 집결시키는 것보다 수도권 중도층을 포용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야당이 최근 ‘안보와 ‘경제를 총선 키워드로 내세우면서 중도층 공략을 모색하는 것과 닮은꼴 전략인 셈이다.

보고서는 역대 선거에서 보수와 진보가 박빙의 대결구도를 형성하면서 결국 유권자의 절반에 가까운 수도권 싸움이 승패를 갈라왔다고 분석했다.
수도권 중도층 공략을 위해선 부자 기득권, 꼴통보수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약화시키는 대신 ‘서민 정당을 적극 표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특히 2016년 총선은 새누리당에게 ‘박근혜가 없는 첫 선거”라면서 얼굴없는 선거를 어떻게 치를지, 최악의 상황을 전제로 치밀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자만심을 경계했다.
총선은 대선과 달리 과거 상황에 대한 심판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자칫 어려운 경제와 야권 연대가 맞물릴 경우 세간의 예상과 달리 힘든 싸움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서민 감세나 소득에 따른 벌금 차등화 등 저소득층에 대한 혜택을 늘리는 정책을 적극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크고 정치적 이슈에 민감한 자영업자, 여성, 청년, 노인 등 이른바 ‘타깃 계층에 대한 맞춤형 정책 수립을 주문했다.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이른바 ‘가랑비 전략을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여당에 유리한 선거 구도를 형성하기 위해선 당내 경선 확대를 통해 보수 후보 난립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2년 총선의 경우 지역구 246곳 중 52곳에서만 당내 경선을 치렀고 나머지는 단수·전략 공천 등을 했다. 결국 공천에 탈락한 무소속 후보들이 ‘보수 분열을 가져오면서 더 많은 의석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오픈프라이머리 제도는 낙선한 후보자들이 탈당해 무소속으로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좋은 카드”라며 전략공천 배제를 주장해온 김무성 대표에게 힘을 싣기도 했다. ‘비전2016 위원회는 현재 당 소속 의원과 각 분야 외부 전문가 등 90여 명의 위원이 경제, 산업, 일자리·복지, 청년정책 등 총 10개 분과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안병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