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유료 서비스 카드를 꺼내들었다.
유튜브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행사에서 오는 28일부터 유료 서비스 ‘유튜브 레드(Youtube Red)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레드 가입 회원은 우선 동영상을 광고없이 볼 수 있다. 또 유튜브 독점 콘텐츠도 우선적으로 시청할 수 있다. 여기에는 외부 제작사가 만든 영화나 드라마뿐 아니라 ‘유튜브 스타들이 만드는 자체 콘텐츠도 포함돼 있다. 유튜브 레드의 월 이용료는 9.99달러(약 1만1400원)로 가입 후 한 달간은 무료다.
이날 유튜브는 자체 콘텐츠 예시로 구독자수 1위 유튜브 스타 퓨디파이가 출연한 영상을 공개했다. 이밖에 동영상을 다운로드받아 인터넷 연결없이 볼 수도 있다. ‘유튜브 뮤직과 ‘구글플레이 뮤직 등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도 제공된다.
유튜브가 새삼 유료 카드를 꺼낸 건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 경쟁사를 견제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다. 넷플릭스는 ‘하우스 오브 카드등 자체 제작 영상물로 큰 성공을 거두며 콘텐츠 분야에서 두각을 보여 왔다. 이에 위협을 느낀 유튜브가 똑같이 자체 콘텐츠를 내세워 승부수를 던졌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의 동영상 서비스 시장 진출에도 대비하려 한다는 것이다.
[연규욱 기자 / 문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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