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임신 중 단백질 섭취, 우유와 유제품으로 칼슘까지 챙기자
입력 2015-10-15 00:26 
임신 중 단백질 섭취
임신 중 단백질 섭취, 우유와 유제품으로 칼슘까지 챙기자

임신 중 단백질 섭취 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임신 중 영양 섭취는 태아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임신부의 건강과도 직결되므로 각별한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임신을 했다고 평소에 먹지 않았던 특별한 것을 찾아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기간 동안 다음 4가지 종류의 음식물을 매일 그리고 매끼마다 골고루 섭취하도록 한다.

우유 및 유제품에는 단백질(태아의 근육, 장기의 발달에 필요)과 칼슘(태아의 뼈대 형성에 필요)이 많이 들어 있다. 단백질은 임신부의 신체 변화에도 반드시 필요하다. 임신부는 하루에 2∼3컵 정도는 우유를 마시고, 아이스크림이나 요구르트, 치즈 등을 먹는 것도 좋다.

임신부의 몸은 아기의 성장 및 분만에 대비하여 변화가 많이 일어난다. 자궁을 크게 만들뿐만 아니라 태반, 양수를 만들고 체내 혈액량을 증가시키며 모유 분비를 위하여 유방의 크기 및 유선을 늘리는 등의 여러 가지 신체 변화에 단백질이 필수적인 성분이다.

단백질 음식물군인 육류, 어류, 달걀, 콩, 땅콩 등도 섭취해야 한다. 임신부는 익히지 않은 고기를 먹지 않도록 한다. 식중독뿐 아니라 임신부와 태아에게 해로운 기생충의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과일 및 채소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및 섬유질이 많아 태아의 피부와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며, 임신부에게도 탄력 있는 건강을 준다. 섬유질의 섭취로 변비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임신 시보다 1.2배 정도 더 섭취가 필요하다.

밥, 빵, 곡식류엔 당질, 비타민, 무기질이 포함되어 있다. 비임신 시에 비해 약간만 늘여 1.1배 정도 섭취하면 적당하다.

임신 중 단백질 섭취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