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 "이산상봉 위태로워"…정부 "이산가족 외면 말라"
입력 2015-10-01 06:50  | 수정 2015-10-01 07:48
【 앵커멘트 】
북한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 기조연설을 맹비난하며, 이산가족 상봉이 위태로워졌다고 위협했습니다.
정부는 인도적인 사안인 이산가족 상봉문제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습니다.
김태일 기자입니다.


【 기자 】
북한의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 연설이 동족대결의 망발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북한은 박 대통령이 핵과 인권문제를 언급한 데 대해 자신들의 체제를 헐뜯고 흡수통일의 야망을 드러냈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특히, 박 대통령의 발언이 남북관계 개선분위기를 망치고 있다며 이산가족 상봉 무산 가능성을 위협했습니다.

▶ 인터뷰 :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담화
- "북남관계는 물론 모처럼 추진되고 있는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도 살얼음장 같은 위태로운 상태에 놓여 있다."

북한은 앞서 2013년 이산가족 상봉을 나흘 앞두고 행사를 일방적으로 무기한 연기한 바 있습니다.


정부는 강한 유감을 나타내며, 남북 고위급 접촉의 8·25 합의를 준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인터뷰 : 정준희 / 통일부 대변인
-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를 정치, 군사적 이유로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북한의 이번 상봉행사 무산 위협은 대남 압박용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아직 우세합니다.

남북 고위급 접촉의 또 다른 합의사항인 당국회담 개최 등의 문제를 두고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MBN뉴스 김태일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