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분기 실적 발표 후 힘이 빠진 네이버의 주가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다.
지난 2일 네이버는 장중 46만2000원을 기록하며 52주(1년) 신저가를 기록했다. 4일 네이버 종가는 46만9500원으로 1년 전 사상 최고가인 85만원(종가 기준)과 비교하면 거의 반 토막이 됐다. 지난해 9월 29일 기록한 52주 신고가(82만1000원)와 비교해도 무려 43.2% 하락했다. 한때 유가증권시장에서 5위까지 올랐던 시총도 16위까지 내려왔다. 최근 주가 하락의 이유는 실적 부진이 가장 크다. 2분기에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데다 시장 예측에도 크게 못 미친 여파가 계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라인의 부진이 뼈아프다. 이창영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페이스북은 이용자가 텍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노출되는 광고에서 전체 매출의 94.7%가 발생하지만 라인은 이런 수입원이 없다"며 "라인 메신저는 개인 간 1대 1 메시지 형식이어서 광고를 게재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라인의 광고 매출 비중은 20%에 불과하다.
대화 수단인 이모티콘(매출 비중 25%)과 게임(43%)이 주요 수익원이지만, 이 두 가지 수익 모델은 유행이 빠르게 바뀐다는 점과 플랫폼 간 경쟁이 치열하다는 점(게임) 때문에 지속성장 가능한 수익모델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 2분기 실적에서 라인 매출액이 -3%의 역성장을 기록하며 이러한 수익모델에 대한 의심은 더욱 증폭됐다. 라인의 기업공개(IPO) 역시 실적 부담 때문에 계속 미뤄지고 있다.
물론 네이버 주가가 과소평가됐다는 의견도 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라인의 비즈니스는 단기 실적보다 장기적 관점의 사용자 지표에 따라 평가받아야 하는데 네이버 주가는 단기 실적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라인 사용자 지표는 꾸준히 성장 중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중요한 광고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태준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 2일 네이버는 장중 46만2000원을 기록하며 52주(1년) 신저가를 기록했다. 4일 네이버 종가는 46만9500원으로 1년 전 사상 최고가인 85만원(종가 기준)과 비교하면 거의 반 토막이 됐다. 지난해 9월 29일 기록한 52주 신고가(82만1000원)와 비교해도 무려 43.2% 하락했다. 한때 유가증권시장에서 5위까지 올랐던 시총도 16위까지 내려왔다. 최근 주가 하락의 이유는 실적 부진이 가장 크다. 2분기에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데다 시장 예측에도 크게 못 미친 여파가 계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라인의 부진이 뼈아프다. 이창영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페이스북은 이용자가 텍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노출되는 광고에서 전체 매출의 94.7%가 발생하지만 라인은 이런 수입원이 없다"며 "라인 메신저는 개인 간 1대 1 메시지 형식이어서 광고를 게재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라인의 광고 매출 비중은 20%에 불과하다.
대화 수단인 이모티콘(매출 비중 25%)과 게임(43%)이 주요 수익원이지만, 이 두 가지 수익 모델은 유행이 빠르게 바뀐다는 점과 플랫폼 간 경쟁이 치열하다는 점(게임) 때문에 지속성장 가능한 수익모델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 2분기 실적에서 라인 매출액이 -3%의 역성장을 기록하며 이러한 수익모델에 대한 의심은 더욱 증폭됐다. 라인의 기업공개(IPO) 역시 실적 부담 때문에 계속 미뤄지고 있다.
물론 네이버 주가가 과소평가됐다는 의견도 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라인의 비즈니스는 단기 실적보다 장기적 관점의 사용자 지표에 따라 평가받아야 하는데 네이버 주가는 단기 실적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라인 사용자 지표는 꾸준히 성장 중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중요한 광고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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