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에어컨 관리법, 더 깨끗하고 쾌적하려면? 청소법 보니…
입력 2015-08-13 11:12 
에어컨 관리법/사진=MBN
에어컨 관리법, 더 깨끗하고 쾌적하려면? 청소법 보니…


에어컨 없이는 견딜 수 없는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에어컨은 물로 공기를 냉각시키는 원리이기 때문에, 내부에 쌓이는 먼지나 오물이 곰팡이 서식에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에어컨을 더 깨끗하고 쾌적하게 이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먼저 에어컨은 작동 초기단계에서 환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 1시간 동안 에어컨에서 배출된 곰팡이 양을 1분 단위로 분석한 결과, 작동 후 3분동안 배출된 곰팡이의 양이 60분 동안 배출된 곰팡이 양의 약 70% 정도였습니다.

에어컨의 필터는 적어도 2주에 한번씩은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는 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만큼 외부의 오염물질로 더럽혀져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필터는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먼지를 없애주는 것이 좋으며 만약 먼지가 많을 경우에는 중성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 씻은 후 그늘에 완전히 말려야 합니다. 단, 물로 씻을 때에는 필터가 망가질 수 있어 비벼 빨지 않도록 합니다.

에어컨의 냉각핀에 세균 및 곰팡이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냉각핀에는 물, 먼지, 이물질 등이 있어 세균 및 곰팡이 등이 증식하기 좋은 장소이다. 이 상태에서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세균과 곰팡이가 송풍구를 통해서 실내로 유입됩니다. 필터 청소는 분무기 등을 이용해 물이나 분무형 세정제를 냉각핀에 분사한 뒤 칫솔이나 청소용 솔로 냉각핀 결을 따라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서 표면에 묻어 있는 먼지나 곰팡이를 제거하면 됩니다.

[영상뉴스국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