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태국의 음식과 문화, 세계 6대 요리 중 하나…다양한 향신료 가득
입력 2015-08-12 22:16 
태국의 음식과 문화 사진=수요미식회 캡처
태국의 음식과 문화, 세계 6대 요리 중 하나…다양한 향신료 가득

[김조근 기자] 태국의 음식과 문화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세계 6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태국요리는 다양한 향신료가 첨가되어 독특한 향미가 있으며 대체로 고소하고 맵고 신맛이 나는 편이며 더위를 이기고 힘을 얻을 수 있는 음식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타이 음식은 최근 몇 년간 각광 받는 요리로 떠오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먹음직스러운 맛뿐만 아니라 야채, 고기, 과일을 썰고 잘라 예술로 표현하여, 눈과 코, 미각을 모두 만족시킨다.

중국의 영향을 받은 음식문화로 중국식 냄비, 장류, 면류 등이 있고 이것으로 인해 젓가락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불교의 영향을 받은 음식문화는 동물의 살생을 금하고 있어 주로 수산물을 이용한 음식이 많다.

인도와 포르투갈의 영향을 받은 음식문화는 카레와 칠리를 사용한 것이 많다.

태국의 재래식 식사관습은 준비한 음식을 반상 또는 대나무나 원목으로 만든 마루 바닥에 모두 차려놓고 빙 둘러앉아 손으로 먹는데, 이러한 습관의 가장 큰 이유는 열대의 기후에서 살기 때문에 모든 음식을 뜨거운 상태에서 먹지 않고 식혀서 먹어야만 했고, 따라서 뜨거운 음식을 즐겨먹는 추운 지방에서처럼 숟가락의 사용이 불필요했을 것이다.


원래 태국음식의 조리방법이 식품 재료들을 잘게 썰어서 조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숟가락과 포크는 개인의 접시에 담겨 있는 음식을 떠먹을 때만 사용한다.

다른 그릇에 담겨 있는 음식을 먹을 때는 천끌랑이라고 하는 중앙공동스푼을 사용해서 각자의 식기에 덜어온 다음 개인의 숟가락으로 먹는다.

태국인의 식사예절은 음식을 먹을 때는 빨리 먹지 말 것, 소리내지 말 것, 음식을 씹을 때는 입술을 오므리고 씹을 것, 음식이 입안에 있을 때는 말을 하지 말 것, 국물있는 음식을 먹을 때는 들이마시지 말고 숟가락으로 떠먹을 것 등을 가르친다.

태국의 음식과 문화

김조근 기자 mkculture@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