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친환경 생활습관 몇가지, 장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친환경 식품으로 이겨내자
입력 2015-08-09 15:03 
친환경 생활습관 몇가지, 장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친환경 식품으로 이겨내자
‘친환경 생활습관 몇가지

[김조근 기자] 친환경 생활습관 몇가지와 장염에 좋은 음식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매실이 있습니다. 매실은 음식과 혈액 속에 들어 있는 독성물질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장염에 좋은 두번째 음식으로는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염·위궤양·장염·대장질환·대장암에 효과가 좋다.

노랗게 잘 익은 바나나 또한 장염에 좋다. 바나나에는 팩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설사와 변비 개선 효과가 있고, 바나나에 들어 있는 식품섬유소는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사과, 보리차, 꿀등이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혔다.

장염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우유, 밀가루, 인스턴트 식품, 찬 음료, 아이스크림,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등이 있다.

한편 친환경적인 생활습관 중 하나는 경제적인 소비 습관이다. 쇼핑 목록과 함께 쇼핑하는 습관을 들이면 충동구매를 막고, 체계적으로 장을 볼 수 있다.

우선 쇼핑 목록표 만들고 마트 가기 전 냉장고 안 살펴야 한다. 쇼핑 목록표를 만들어놓고 새로 구입해야 할 물품이 생길 때마다 적어 넣고 장 보러 갈 때 그 목록을 참고하도록 한다. 식재료는 다시 한 번 냉장고 안을 살핀 후, 이번 주에 구입해야 할 물건과 그렇지 않는 것들을 확인한 후 장을 보러 가는 것이 좋다.

또 식단 & 장보기 목록을 짠다. 일주일 치 식단을 미리 짜놓는다. 짜임새 있게 장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단이 한눈에 보여 영양 밸런스도 맞출 수 있다. 마트에 가기 전 사야할 것들 중 비슷한 종류끼리 묶어서 목록을 작성하면 마트에서 헤매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

재래시장 이용 노하우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재래시장을 이용할 때는 점포 위치를 외워두는 것이 좋다. 같은 물건이라도 자리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다소 구석진 점포의 물건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또 가격을 흥정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싼값에 싱싱한 식재료를 구입할 수 있다.

‘친환경 생활습관 몇가지

김조근 기자 mkculture@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