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이 ‘가짜 백수오 사태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직격탄을 맞으면서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의 절반 수준으로 추락했다.
CJ오쇼핑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0.6% 감소한 192억6600만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액은 같은 기간 14% 줄어든 2861억5300만원이며, 2분기 당기순이익은 131억5300만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54.8% 하락했다.
이에따라 상반기 영업이익과 매출액, 당기순이익도 전년보다 각각 29.2%와 13.7%, 38.1% 떨어졌다.
2분기 취급고는 785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0.3% 감소했다.
CJ오쇼핑은 취급고와 매출액의 동반 감소는 저마진 상품에 대한 판매 축소와 가짜 백수오·메르스 등으로 인한 판매 부진이 주 원인”이라며 영업이익은 백수오 사태에 따른 환불비용과 모바일 프로모션 비용 증가, 송출수수료 상승분에 대한 보수적인 반영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채널별로는 모바일이 전년 동기 대비 20.6% 성장한 192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취급고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수치다. TV채널 취급고는 저마진 상품을 줄이면서 같은 기간 4.8% 감소했지만 전체 TV상품 매출은 온라인과 모바일 등 채널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강철구 CJ오쇼핑 경영지원담당 상무는 하반기엔 투자를 확대해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성장을 가시화하고 단독판매상품의 신제품 런칭으로 매출 견인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매경닷컴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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