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권강수의 분양현장 탐방] 동탄 프리미엄 아울렛
입력 2015-07-21 09:02  | 수정 2015-07-21 10:32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 799-2외 8필지에 ‘동탄 프리미엄 아울렛이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대지면적 약 1만2727㎡, 연면적 8013㎡, 지상 2층 8개동 규모로 오는 10월 개장을 앞두고 있으며, 아웃도어, 스포츠, 골프웨어, 남성복, 캐주얼, 잡화, 수입명품, F&B 등 116개의 매장과 국내·외 유명 패션브랜드 60여개 등 소비자의 구성요소를 갖출 예정이다.
유럽풍 외관과 대지지분 97%에 전용률은 95%에 달하며, 1~2층 매장의 분양가는 3.3㎡당 1000~3000만원선이다.
주차시설도 패션타운 8개동, 주차타워 부지 1개동을 확보해 전국 도심 패션타운 아울렛 중에서 최대 규모다. 태림종합건설이 시공하며 다음달 중 준공 예정이다. 자금관리는 생보부동산신탁이 맡았다.


상권분석
‘동탄 프리미엄 아울렛이 위치한 동탄신도시는 분당의 2.5배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신도시다. 배후수요로는 동탄1기 아파트 4만1000가구와 동탄2기 아파트 12만가구 등 총 16만1000가구와 인근의 오산시 약 21만명이 있다.
또한 현대모비스, 삼성전자 등 대기업을 포함한 200여개 업체가 입주하는 산업단지 진출입로 대로변 코너에 위치해 유동인구가 많다는 점도 장점이다.
실제로 삼성 화성1단지, 화성2단지, 삼성전자 협력사, 주변 동탄 일반 산업단지, 중·소기업, 공장 등과 사업지 맞은편에는 코오롱 매장과 코오롱 물류시설도 입주해 있다.

교통환경
하루 약 5만대가 다니는 분당과 용인의 국도가 합쳐진 유일한 6차선 도로 내 버스정류장이 상가 앞에 위치해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동탄역 KTX 광역 환승시설이 인접해 있으며, 경부고속도로, 서울~용인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기흥, 동탄 IC, 오산 IC) 등을 이용하면 강남 20분대, 인천·청주·김포국제공항을 한시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하고 2시간이면 전국 어디든지 접근할 수 있다.

교육 및 생활환경
인근의 운산초, 화남초, 성산초, 대호중, 운천고, 매홀초·중·고 오산정보고, 오산대학교 등 학교가 있다. 오산시청, 오산시법원, 화성동부경찰서, 주민센터 등의 공공청사와 복지회관, 골프장(6개), 근린공원으로 생활인프라가 좋다.
동탄테크노벨리, 문화디자인밸리, 워터프론트콤플렉스, 커뮤니티시범단지, 의료복지시설, 신주거문화타운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등의 대규모 집객시설과 인접해 있어 집객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호재 및 투자가치
신도시 수도권 최초로 시내 중심에 위치한 대규모 패션타운과 전국 최고의 소비자 인프라 구성으로 '동탄 프리미엄 아울렛은 독점상권으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권강수 이사 총평
최근 저금리시대 투자처로 수익형부동산이 뜨면서 공급량이 늘고 있다. 이에 건설사들은 차별화를 갖춘 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그중 하나가 아울렛 형태의 복합테마상가로, 유명 브랜드 상품이나 명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몇몇 매장을 한데 모아 몰을 형성한 쇼핑센터다.
이런 형태의 상가는 경제 불황기에 실속을 챙기면서 비교적 적은 돈으로 투자를 할 수 있어 투자자들이 선호한다.
본 아울렛 사업지는 동탄 1·2 신도시의 중간에 위치해 양쪽을 배후수요로 끌어들일 수 있다. 또한 기존 상가의 전용률이 45~55%인 점에 비해 본 사업지는 95%이상 이라는 점도 분양가격 대비 넓은 면적을 분양 받을 수 있어 좋다.
부동산가격 폭등과 교통량 증가 등으로 시내중심부에 대규모 패션타운상가가 건립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몸값 상승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아울렛의 경우 상권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테마상가는 개인의 노력으로 상권이 활성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투자 전 사업주체의 운영방식을 꼼곰히 따져보고 지역조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자문: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정리 조성신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