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최고위원제 폐지”…혁신안 발표
입력 2015-07-09 08:58 
사무총장 최고위원제 폐지/사진=MBN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최고위원제 폐지”…혁신안 발표

사무총장 최고위원제 폐지 사무총장 최고위원제 폐지 사무총장 최고위원제 폐지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 최고위원제 폐지 발표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최고위원제 폐지”…혁신안 발표

새정치민주연합이 계파주의 청산을 목적으로 당 최고위원회와 사무총장직을 폐지하자는 혁신안을 내놨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위는 새정치연합이 안고 있는 문제의 근원에 계파의 기득권과 이익이 도사리고 있음을 직시했다”며 이 같은 혁신안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현 지도부는 계파대리인의 권력 각축장으로 전락했다"며 계파의 권력 배분과 힘겨루기 장으로 변질된 지도체제를 일신하기 위해 현행 최고위원회제도 폐지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당 최고위원회를 대신해 지역·세대·계층·부문의 대표로 구성되는 새로운 지도부 구성을 제안했다. 다만 새 전당대회 개최 등 현실적 이유 등을 들어 새 지도부 구성 시점은 내년 총선 직후로 잡았다. 김 위원장은 최고위원회 해체에는 문재인 당 대표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당내 계파 갈등의 진원지로 지목되고 있는 사무총장제를 폐지하는 대신 총무본부장, 조직본부장, 전략홍보본부장, 디지털본부장, 민생생활본부장의 5본부장 체제로 개편하는 안을 제안했다. 각 본부장은 공천기구에서 배제된다.

혁신위는 이 같은 혁신안을 오는 20일 중앙위원회에서 의결한 뒤 당헌당규로 못박을 방침이다.

문 대표는 이 같은 혁신안에 대해 걱정되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존중한다”고 했다. 또 혁신안 내용에 대해서는 저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다”며 당무위원회나 중앙위원회에서 우리가 강도 높은 혁신을 받아들이기로 한 만큼 혁신안을 잘 인준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