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이 새로운 백세주를 내놨다. 올해 초 한정판 형식으로 ‘백세주 클래식을 내놓은지 반년 만이다.
국순당은 23일 인삼, 황기, 산약, 오가피, 구기엽 등 새로운 약재와 주조(酒造)방식으로 만든 신제품 ‘백세주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새로 나온 백세주는 국순당 특허 기술인 ‘생쌀발효법에 12가지 생약재를 말려 가루를 낸 원료를 첨가했다. 병 디자인은 지난 2004년까지 판매된 옛 백세주 디자인을 차용했다.
배중호 국순당 대표는 새로운 백세주의 맛은 오미자 특유의 다섯가지 맛과 인삼의 쌉싸름한 맛, 감초의 단맛이 조화를 이뤄 중후한 맛이 일품”이라면서 현 시장 환경에 가장 적합한 맛과 향으로 완성했다”고 말했다.
새로 선보이는 백세주의 도수는 기존 백세주보다 0.5도 높은 13도다. 기존 13도에서 지난 2012년 12.5도로 도수를 낮춘 후 3년 만에 다시 13도 백세주를 맛보게 됐다.
배 대표는 지난 1992년 첫 출시된 이후 백세주는 100여가지의 주조법을 갖고 지속적인 개발에 나서고 있다”이라며 단순히 도수가 되돌아 갔다고 볼 게 아니라 시장 환경에 맞춰 더 적합한 맛과 향을 고민한 새 제품으로 이해해 달라”고 전했다.
이상협 국순당 마케팅 본부장 역시 레시피마다 최적화된 알콜 도수가 있는 만큼 도수가 약간 올라가면서 더 깊고 풍부한 맛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13도로 도수가 올라가긴 했지만 여전히 저도수인 만큼 최근 유행인 저도수 주류 시장에서도 충분한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국순당은 최근 원료에 ‘가짜 백수오로 불리는 이엽우피소가 소량 검출돼 제품 수거에 들어간 바 있다. 이번 제품에는 논란이 된 백수오를 비롯해 5개의 약재를 빼고 새로운 약재 5개를 첨가했다.
이 본부장은 백세주의 원료로 쓰인 백수오는 지난 2010년까지 백세주 원료로 쓰이다 잠깐 빠진 뒤 다시 2012년부터 가루 형태로 백세주에 들어간 원료”라며 조사 당시 이엽우피소 검출량은 0.014g으로 상당한 소량이었지만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시장에 나온 제품을 수거하고 이번 신제품에서도 백수오 원료를 뺐다”고 말했다.
국순당은 새로운 백세주로 아직 시중에 남아있는 기존 백수오 제품을 빠르게 교체해나갈 방침이다.
이 본부장은 백수오 논란으로 새로운 제품을 내놓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올해 초 선보인 백세주 클래식을 근간으로 원래부터 리뉴얼을 준비해왔다”면서도 다만 (백수오 논란 영향으로)리뉴얼 출시를 앞당긴 면은 있다”고 덧붙였다.
백세주의 지난해 국내 매출은 약 180억원이다. 국순당은 올 하반기 기존 백세주 교체 비용을 포함해 새로운 백세주만으로 70억원의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약재와 병 등을 교체하면서 20~30% 원가 인상이 있었지만 가격은 기존과 동일한 3300원(375ml, 대형마트 기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배 대표는 이번 제품으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물론 중기적으로 백세주만으로 400억원의 매출 신장을 이룰 것”이라며 부작용을 최소화한 약재를 엄선하고 전통주 방식을 고집해 소비자의 선택과 사랑을 되찾겠다”고 덧붙였다.
[매경닷컴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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