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9일부터 11일까지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리테일 아시아 엑스포에서 55인치 크기의 투명·미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인텔과 협력해 대형 OLED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결합한 증강현실 솔루션을 선보였다. 투명 OLED 디스플레이는 실물 자동차를 직접 보면서 제품 정보와 기능, 옵션의 탈부착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오토모바일 리얼센스 솔루션에 적용됐다. 미러 디스플레이는 주얼리 매장에서 목걸이나 귀걸이의 착용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55인치 대형 화면으로 투명·미러형 OLED를 선보인 것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처음이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는 투과율 45%, 풀HD 해상도, 색재현력 100%로 기존 투명LCD에 비해 성능이 월등히 높다. 미러 OLED도 반사율이 75%로 기존LCD 미러의 50%를 넘어 실제 거울과 대등한 수준이다. 명암비는 최소10만 대 1, 응답속도는 1ms 이하로 디스플레이 자체 성능도 우수하다.
특히 인텔의 안면·동작·배경인식 기술인 리얼센스 솔루션과 결합해 사물인터넷 기술의 성장 가능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현실감 높은 증강현실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자동차 판매사원은 대형 투명 디스플레이를 가운데 두고 자동차를 직접 작동시키며 모션 컨트롤로 제품을 쉽게 설명할 수 있다”며 미러 디스플레이로는 옷가게를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제품을 입은 모습을 미리 확인한 뒤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김용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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