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발표…N95 마스크의 필요성
입력 2015-06-09 00:12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발표…N95 마스크의 필요성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발표…N95 마스크의 필요성

대한의사협회가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을 발표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을 마련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자가격리 대상자을 위한 예방조치로는 △자택에 계세요 △자택 내의 사람들과 떨어져 있으세요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손을 철저하게 씻어주세요 △생활용품 공동사용을 피해주세요 △증상을 지속적으로 감시하세요 등이 7가지 행동요령이 포함돼 있다.

부양자와 가족 및 밀접 접촉자를 위한 예방조치로는 △치료 등에 대한 설명과 지시를 잘 이해하고 환자/감시대상자를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환자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만 집안에서 함께 생활하세요 △공용으로 사용되는 장소는 에어컨, 열린 창문 등과 같이 환기가 잘되는지 확인하세요 △ 환자/감시대상자의 혈액, 체액 또는 땀, 침, 가래, 콧물, 토사물, 소변, 용변 등과 같은 분비물을 만지거나 접촉해야 할 때 일회용 마스크, 가운과 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세탁을 철저하게 해주세요 △사용한 모든 장갑, 가운, 마스크, 오염된 물건은 비닐봉지가 씌워진 통에 넣고 버리세요 등이 있다.

의협은 자가격리 권고안에 대상자들이 실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세부 행동요령을 현실에 맞게 정리를 함으로써 국민들 입장에서 메르스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메르스와 관련해 일선 의료기관에서 메르스 감염 방지 등의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및 환자용 포스터 안내, 메르스 동향 보고 등을 각종 지침 및 홍보물을 의협 홈페이지, 소셜네트워크(SNS), 카카오톡 메시지, 공문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겠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N95 마스크에 대한 누리꾼의 관심 또한 높아졌다. 의료인들이 감염성 질환 등의 치료를 위해 환자와 근접거리에서 장시간 활동할 때 쓰는게 n95마스크다. 하지만 최근 메르스 감염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마스크로 누리꾼 사이에서 거론되고 있다.

n95 마스크는 바이러스 차단율이 95%로 비교적 높다. 하지만 그만큼 정상적인 호흡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n95마스크는 의료용으로 생산되는 만큼 어린이용은 아예 없다. n95마스크는 착용시 자연스러운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에 메르스 마스크로 외출시 장시간 이용하려는 일반 성인들에게도 권장되지 않는다.

특히 노약자나 호흡기 장애가 있는 사람, 임산부, 폐나 심장 질환자 등은 n95마스크를 착용함으로써 오히려 더 안좋은 상황에 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