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상반기 KTX수서역 개통에 맞춰 이 일대 그린벨트 해제를 포함한 개발에 다시 나서려 하자 서울시가 ‘난개발 우려가 크다며 반발하고 있다.
26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수서역세권 개발을 위해 이 일대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고 그린벨트를 해제하는 내용의 개발계획을 추진키로 하고 서울시 등과 본격적인 협의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2011년 이 지역 부지를 갖고 있는 철도시설공단이 역세권 사업계획을 내놓았지만 그간 서울시의 반대로 진척이 없자 한번 더 시동을 걸기로 한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시설공단에서 받은 사업제안서를 토대로 서울시와 강남구청 등 지자체와 실무선에서 협의하기로 했다”며 그린벨트 해제와 행복주택 건설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4년만에 국토부가 다시 움직임에 나선 것은 최근 서울시의 기류가 바뀌었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간 반대만 하던 서울시가 최근 역세권 개발과 그린벨트 해제에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게 국토부측 설명이다.
반면 서울시는 정부가 난개발 우려에도 일방적으로 사업을 밀어부치려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공공성 담보없이 한꺼번에 그린벨트를 푸는 경우는 전례가 없을 뿐더러 역세권 개발과 전혀 성격이 다른 공공주택지구를 중복 지정하는 것도 일종의 ‘편법행정이라는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수서 역세권 개발은 시 차원의 종합관리방안에 맞춰 추진하기로 한 만큼 국토부의 독단적인 사업추진은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2억79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올해말까지 수서역사부지와 역사남측부지 외에 차량기지까지 포함한 60만㎡ 대상지 관리방안 용역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날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등 주관으로 열린 ‘수서역 일대 관리방안 합동 토론회에서도 국토부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에 대한 우려섞인 지적이 이어졌다. 발제자로 나선 이정화 서울시 도시계획과장은 공동주택 위주의 개발보다는 광역 지역중심 기능을 담을 수 있도록 종합 마스터 플랜을 수립한 후 단계적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KTX 개통을 앞둔 수서역일대 복합환승센터 11만㎡는 서울시 지원으로 우선추진하되 나머지 부지(49만㎡) 개발의 시기와 사업방식은 용역결과가 나온 후 추진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태성 기자 /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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