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SBS, 8시 뉴스 일베 논란 관련 노무현 재단에 사과…`이명박 음성은?`
입력 2015-05-25 15:30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SBS 8시 뉴스에 일베 노래가 재생 돼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4일 방송된 SBS 8뉴스에는 관광버스에 탄 승객들이 음주가무를 즐기는 내용을 내보대던 중 노무현 대통령을 희화화한 ‘일베 노래가 재생됐다.
관광버스 장면에서 춤을 추는 승객들의 모습과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음성을 힙합 음악과 합성해 제작된 ‘일베 노래가 방송 중 그대로 흘러나온 것이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생전 음성인 ‘부끄러운줄 알아야지, ‘기분 딱 좋다의 ‘딱 등이 음성 변조 처리돼 흘러나와 경악을 감추지 못하게 했다 .

이에 SBS가 공식 사과했다.
25일 SBS는 공식 홈페이지에 5월 24일 ‘8시뉴스에 ‘관광버스에서 술 마시고 춤판…처벌은 기사만이라는 제목으로 관광버스 안에서 이뤄지는 승객들의 음주가무 실태와 함께 이에 대한 책임을 기사에게만 물리는 현행 법규의 문제점을 보도했다”면서 이 기사 중 약 5초 동안 버스 안에서 춤추는 승객들의 모습을 담은 인터넷 영상이 사용됐는데, 이 영상에 담긴 음악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려는 의도로 일베 측이 합성해 만든 음악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영상은 즉시 삭제하고 노무현재단 측에는 즉시 깊은 사과의 뜻을 전했다. 방송되지 말아야 할 영상 효과음이 어떤 이유로든 전파를 타게 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 해당 음악이 방송되게 된 경위는 신속히 파악한 뒤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면서 고(故) 노무현 대통령과 유가족 여러분, 시청자 여러분들께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문제가 된 방송보도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생전 음성 말고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선 유세 중 발언 음성을 합성한 부분도 포착돼 눈길을 끈다. '일베 노래'에서 계속 흘러나오는 '�' 음성는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연설 중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거 아시죠"라고 말한 부분 중 '죠'만을 잘라 합성한 것이다.
SBS 8시 뉴스 일베 소식에 네티즌들은 SBS 8시 뉴스 일베, 진짜 미친거 아니야” SBS 8시 뉴스 일베, 범인 색출해라” SBS 8시 뉴스 일베, 이명박 대통령 언급은 없네” SBS 8시 뉴스 일베, 이명박한테는 사과 안하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