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헤르페스 원인, 가벼운 물집부터 뇌염 같은 중증 질환…면역력 약할 경우 실명까지 ‘충격’
입력 2015-05-25 01:26 
헤르페스 원인
헤르페스 원인, 가벼운 물집부터 뇌염 같은 중증 질환…면역력 약할 경우 실명까지 ‘충격

헤르페스 원인 헤르페스 원인 헤르페스 원인

헤르페스 원인, 바이러스에 의한 것

헤르페스 원인, 가벼운 물집부터 뇌염 같은 중증 질환…면역력 약할 경우 실명까지 ‘충격

헤르페스 원인과 관련해 많은 이들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의 원인은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단순포진 바이러스라고도 하며, 1형 단순포진 바이러스와 2형 단순포진 바이러스의 두 종류가 있으며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피부 점막에 생기는 물집과 같은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뇌염과 같은 중증의 질환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한 번 감염되면 평생 동안 사람의 몸 속에 존재하는데 평소에는 잠복상태로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자극에 의해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다.

보통은 가렵고 타는 듯한 통증을 겪게 되는데, 면역력이 약할 경우에는 실명이나 성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특히 헤르페스 원인으로는 피부점막이나 손상된 피부가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감염이 일어나는데, 감염되더라도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감염 후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피부의 표피와 진피 부위에서 증식한 후 주변의 신경 세포 속으로 침투하여 잠복 상태로 존재하며 이러한 잠복 감염(latent infection) 시기에는 신경 세포 내에 바이러스가 살아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은 없다.

이후 열, 스트레스 등의 자극에 의해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 감각 신경을 타고 다른 점막 부위로 이동하여 그 부위에서 병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