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인 경기침체 속에서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유통산업지수도 2년전 세계 5위에서 올해 7위로 추락했다.
7일 글로벌 경영 컨설팅사인 AT커니가 발표한 2015년 글로벌 e-커머스(Commerce·전자상거래) 유통산업지수에 따르면 한국은 올해 조사에서 순위가 이전보다 두 단계 떨어졌다.
국내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이어 온라인 시장도 경기 불황을 비껴가지 못하고 고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2012년 처음 발표된 AT커니의 글로벌 e-커머스 유통산업지수 조사 결과는 2013년부터 격년으로 공표된다.
각 나라의 거시경제 요소, 소비자 기술 수용도, 소비자 쇼핑 행동, e-커머스 인프라, 산업성장 가능성 등 9가지의 e-커머스 유통산업의 변수를 조사·분석해 상위 30개국의 순위를 선정한다.
올해 세계 1위는 2013년 3위였던 미국이 차지했다. 미국의 e-커머스시장은 전체 온-오프라인 유통시장 가운데 10% 미만에 불과하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다고 AT커니는 설명했다.
중국은 시장 규모가 확대됐으나 성장률이 낮아져 2013년 1위에서 올해 2위로 밀렸다.
영국(3위), 독일(5위), 프랑스(6위)가 모두 한 단계씩 올라갔다. 이 외에 벨기에(24위→9위), 덴마크(28위→15위) 등이 크게 상승했고 스페인도 18위에 올랐다. 2013년 2위였던 일본은 올해 4위로 내려앉았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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