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요금할인 20% 받는 법 알아보니…'세상에!'
24일부터 이동통신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의 할인율이 기존 12%에서 20%로 높아져 누리꾼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요금할인은 이동통신사 외에도 제조사가 일정액수를 부담하는 지원금과는 달리, 온전히 이통사가 부담해야 하는 몫입니다. 때문에 이통사는 "사실상 요금을 인하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은 휴대전화를 개통하면서 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 요금할인 제도를 선택하면 매 월 납부하는 통신요금의 20%를 할인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특히 일주일마다 조정이 가능한 지원금과 달리, 요금할인 20%는 기종에 상관없이 신규 구매한 휴대전화, 자급제폰, 중고폰 가입자들에게 매달 약정 할인된 금액에서 추가로 20%씩 깎아줘야 합니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요금할인 선택이 증가할수록 마케팅 비용 부담 역시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더욱이 소비자가 단말을 직접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통신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이통사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습니다.
반면에 다른 관계자는 "요금할인의 경우 일정액수를 이통사가 온전히 떠 안아야 한다"면서도 "초기 고가의 단말기 값에 큰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들이 많은 만큼, 지원금을 선택하는 이용자들도 많을 것으로 본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자급제 휴대폰이나 중고폰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고 아울러 이통사나 유통 현장에서도 이 제도를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아 실제 요금할인 혜택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적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정부가 개선책으로 할인율을 높이고, 요금할인 가입절차를 개선하면서 관심도가 높아졌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소비자들은 앞으로 갤럭시S6나 G4와 같은 새 휴대폰을 구입할 때 단말기 보조금과 20% 요금할인 중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24일부터 이동통신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의 할인율이 기존 12%에서 20%로 높아져 누리꾼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요금할인은 이동통신사 외에도 제조사가 일정액수를 부담하는 지원금과는 달리, 온전히 이통사가 부담해야 하는 몫입니다. 때문에 이통사는 "사실상 요금을 인하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은 휴대전화를 개통하면서 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 요금할인 제도를 선택하면 매 월 납부하는 통신요금의 20%를 할인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특히 일주일마다 조정이 가능한 지원금과 달리, 요금할인 20%는 기종에 상관없이 신규 구매한 휴대전화, 자급제폰, 중고폰 가입자들에게 매달 약정 할인된 금액에서 추가로 20%씩 깎아줘야 합니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요금할인 선택이 증가할수록 마케팅 비용 부담 역시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더욱이 소비자가 단말을 직접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통신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이통사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습니다.
반면에 다른 관계자는 "요금할인의 경우 일정액수를 이통사가 온전히 떠 안아야 한다"면서도 "초기 고가의 단말기 값에 큰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들이 많은 만큼, 지원금을 선택하는 이용자들도 많을 것으로 본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자급제 휴대폰이나 중고폰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고 아울러 이통사나 유통 현장에서도 이 제도를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아 실제 요금할인 혜택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적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정부가 개선책으로 할인율을 높이고, 요금할인 가입절차를 개선하면서 관심도가 높아졌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소비자들은 앞으로 갤럭시S6나 G4와 같은 새 휴대폰을 구입할 때 단말기 보조금과 20% 요금할인 중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