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MBN 문화산책] '재난 반복 사회' 등 화제의 신간
입력 2015-04-22 07:00  | 수정 2015-04-22 11:51
【 앵커멘트 】
MBN 문화산책, 오늘은 새로 나온 책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택성 기자입니다.


【 기자 】
<재난 반복사회>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벌써 일 년.

일 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는 동안, 304명은 아직도 우리 곁으로 돌아오지 못했고 대한민국 곳곳에선 각종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저자는 사고가 끊이지 않는 이유를 책임 회피용 대책을 남발하는 국가, 그리고 매번 이를 묵인하는 국민의 잘못이라고 진단합니다.

근본적으로 국민 개개인의 안전 문화에 대한 의식 부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탐식의 시대>
최근의 가장 '뜨거운 트렌드, 바로 요리입니다.


그렇다면, 인류는 과연 언제부터 요리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기 시작했을까.

인류가 1만 년 전부터 다양한 요리를 시작해 왔다고 말하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요리와 음식이 인류의 문명에 미친 영향 그리고 이를 통한 역사의 흐름을 설명합니다.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저자는 도시를 단순히 공간이나 건축물을 모아 놓은 곳이라 보지 않고, 인간의 삶이 반영됨에 따라 욕망도 함께 드러나는 곳이라는 점을 짚어냅니다.

도시에 담겨 있는 정치, 경제, 문화, 역사, 과학을 읽어 내며, 도시와 인간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공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인간이 만든 도시에서 인간은 더 행복해지는지, 피폐해지는지 도시의 답변도 함께 들려줍니다.

<진중권이 만난 예술가의 비밀>
현시대에서 가장 매력적이자 가장 치명적인 독설가, 진중권.

그가 사진, 건축, 소설 등 한국 예술계의 거장들을 만났습니다.

우리 시대 문화·예술 분야 거장의 인생과 작품에 대한 단순한 소개가 아닌 미학자 진중권 특유의 예리한 눈으로 파고듭니다.

MBN뉴스 오택성입니다.
[ 오택성 기자 / tesuo85@naver.com ]

영상취재: 박세준 기자
영상편집: 양성훈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