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요즘 가전제품을 사면 공기청정기나 제습기 등을 사은품으로 주는 판촉 행사가 많은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공짜로 장만해서 좋기는 한데, 공기청정기만 만드는 중소 업체들은 대기업의 공짜 마케팅에 울상을 짓고 있습니다.
정성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서울 강남의 한 가전매장.
결혼과 이사철을 앞두고 판촉 행사가 한창입니다.
에어컨을 사면 30만 원짜리 공기청정기와 제습기를 덤으로 주거나, 아예 70만 원 상당의 대형 공기청정기를 주기도 합니다.
다른 가전 매장도 마찬가지.
공짜 사은품 행사에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 인터뷰 : 전경은 / 서울 반포동
- "제습기는 일 년 내내 쓰는 게 아니니까 사는 게 부담스러울 때가 있는데…, 따로 사는 것보다 끼워주는 게 좋은 면도 있죠."
▶ 스탠딩 : 정성기 / 기자
- "이렇게 공짜 마케팅을 앞세운 대기업 제품들에 밀려 중소업체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제습기의 경우, 지난해 마른장마가 이어지면서 판매가 급감한 상황이라 타격은 더욱 큽니다.
최근 2~3년 새 공기청정기와 제습기가 인기를 끌면서 관련 업체가 200~300개로 늘어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중소 제습기 업체 관계자
- "대기업 자본력에 이길 수 있는 데가 어디 있습니까. 사은품도 그런 취지에서 뿌리고 있는 건데…."
일각에선 대기업이 사은품 공세를 하기 보다 차라리 그만큼의 가격을 낮추고, 중소기업과도 정정당당하게 경쟁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MBN뉴스 정성기입니다.
영상취재 : 김연만 VJ
영상편집 : 김민지
요즘 가전제품을 사면 공기청정기나 제습기 등을 사은품으로 주는 판촉 행사가 많은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공짜로 장만해서 좋기는 한데, 공기청정기만 만드는 중소 업체들은 대기업의 공짜 마케팅에 울상을 짓고 있습니다.
정성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서울 강남의 한 가전매장.
결혼과 이사철을 앞두고 판촉 행사가 한창입니다.
에어컨을 사면 30만 원짜리 공기청정기와 제습기를 덤으로 주거나, 아예 70만 원 상당의 대형 공기청정기를 주기도 합니다.
다른 가전 매장도 마찬가지.
공짜 사은품 행사에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 인터뷰 : 전경은 / 서울 반포동
- "제습기는 일 년 내내 쓰는 게 아니니까 사는 게 부담스러울 때가 있는데…, 따로 사는 것보다 끼워주는 게 좋은 면도 있죠."
▶ 스탠딩 : 정성기 / 기자
- "이렇게 공짜 마케팅을 앞세운 대기업 제품들에 밀려 중소업체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제습기의 경우, 지난해 마른장마가 이어지면서 판매가 급감한 상황이라 타격은 더욱 큽니다.
최근 2~3년 새 공기청정기와 제습기가 인기를 끌면서 관련 업체가 200~300개로 늘어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중소 제습기 업체 관계자
- "대기업 자본력에 이길 수 있는 데가 어디 있습니까. 사은품도 그런 취지에서 뿌리고 있는 건데…."
일각에선 대기업이 사은품 공세를 하기 보다 차라리 그만큼의 가격을 낮추고, 중소기업과도 정정당당하게 경쟁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MBN뉴스 정성기입니다.
영상취재 : 김연만 VJ
영상편집 : 김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