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간추린 뉴스] 홍차의 효능-우둔살 특징-최적의 속눈썹 길이-치주염 막아주는 식품-순수의 시대 강한나 신하균 베드신
입력 2015-02-27 11:42 
[간추린 뉴스] 홍차의 효능-우둔살 특징-최적의 속눈썹 길이-치주염 막아주는 식품-순수의 시대 강한나 신하균 베드신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뭔가보니…'오호라!'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이 공개돼 누리꾼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평소 어떤 식품을 즐기는지에 따라 치주염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흔히 풍치로 불리는 치주염은 염증이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로, 입 냄새가 나고 음식을 잘 씹기도 힘들어집니다.

동덕여대 식품영양학과 양윤정 교수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2008-2010년)에 참여한 성인 남녀 1만3천여명을 흡연그룹(2927명)과 비흡연그룹으로 나눠 치주염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흡연그룹의 유병률이 37.5%로 비흡연그룹의 26%보다 10%P 이상 높았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또 흡연 여부와 상관없이 치주염 유병률은 중년 이상에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나이 들수록 잇몸 재생이 떨어져 잇몸이 얇아지는데다 구강 내 세균들의 자극이 장기간 축적된 탓으로 풀이했습니다.

성별 차이도 뚜렷해 남성 유병률이 37.3%로 여성의 22.8%보다 훨씬 높았고, 점심 뒤 칫솔질 여부도 눈에 띄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비흡연그룹에서 각종 식품과 영양소들이 치주염 발생에 미치는 영향은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비흡연그룹에선 비타민C와 우유, 요구르트, 유제품, 녹차 섭취가 많을수록 치주염 유병률이 낮았습니다.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C는 손상된 잇몸을 치유하는 항산화 효과, 우유와 유제품은 치조골 소실 예방, 유산균 등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요구르트는 잇몸세균 성장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EGCG도 이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는 이번 연구에서 치주염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식품으로 잠정 평가됐습니다.

비흡연그룹에서 커피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 가장 적게 마시는 사람들에 비해 치주염 유병률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커피와 치주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찬반양론이 팽팽합니다.

커피 생두와 원두 추출물이 구강 내 세균을 억제하고 치아 표면을 코팅해 이롭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반면, 다량의 커피를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치주염 등 치주질환을 진행시키는 요인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최적의 속눈썹 길이, 눈 길이마다 달라…'대박!'
사진=MBN스타


미용 전문가들은 동의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과학자들은 속눈썹에도 적절한 길이가 있다고 말합니다. 눈을 떴을 때 그 폭의 3분의 1 길이가 가장 적당하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길이의 속눈썹이 안구 건조를 막는다는 사실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졌다고 폭스뉴스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애틀랜타 조지아 기술연구소의 기계공학자인 데이비드 후는 "지금까지 속눈썹의 기능은 햇빛 차단, 먼지 유입 방지, 눈깜박임반응 방아쇠 장치(blink-reflex triggers) 등으로 여겨져 왔다"며 "그러나 속눈썹의 이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데이비드 후와 동료들은 살아있는 흰눈표범이나 야생 멧돼지의 눈을 관찰하기보다는 뉴욕 자연사박물관 지하에 보관된 동물 가죽의 눈썹을 연구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그들은 고슴도치에서부터 기린에 이르기까지 포유동물 22종을 대상으로 눈을 떴을 때의 크기와 속눈썹 길이를 측정했습니다.

측정 결과, 반짝반짝 빛나는 쬐그만 눈을 가진 고슴도치는 그 눈의 직경이 1㎝에 불과했고 기린 눈은 약 4㎝였습니다. 사람 눈의 크기는 2㎝가량입니다.

연구원들은 예상대로 속눈썹이 길수록 눈도 크며, 평균적으로 속눈썹 길이는 눈 너비의 3분의 1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들은 또 속눈썹 길이와 눈 속 공기흐름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실험을 했습니다.

조그만 접시에 각각 다른 길이의 인조 속눈썹을 붙이고 안구 표면의 얇은 눈물막 기능을 하도록 물을 조금 부은 뒤 저속 풍동(低速 風洞)에 넣어놓고 물이 증발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측정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수분 증발을 막는, 즉 안구 건조를 막는 적절한 속눈썹 길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속눈썹은 바람의 흐름을 안구 표면으로부터 떼어놓는 일종의 '과속 방지턱' 역할을 한다고 후는 설명했습니다. 또 속눈썹이 없다면 안구 건조, 박테리아 등 미세 입자의 틈입에 취약해진다고 덧붙였습니다.

과속 방지턱이 클수록 효과가 크듯이 속눈썹이 길수록 좋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너무 길면 오히려 깔때기로 눈에 바람을 불어넣는 것 같은 현상이 생겨 안구를 더 건조하게 만듭니다.

이들 연구팀은 낙타 속눈썹에서 훌륭한 인조 속눈썹 제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낙타의 2열로 된 촘촘한 속눈썹은 안구 표면을 스쳐 지나가는 공기 흐름을 차단시켜 건조한 모랫바람에도 견딜 수 있게 해줍니다.

이들은 "낮은 투과성을 가진, 즉 촘촘하면서도 휘어진 인조 속눈썹을 착용할 경우 안구 보호, 안구 건조 예방 효과 등을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둔살 특징, 마블링 적은 살코기…'아하!'

우둔살은 소의 엉덩이 안쪽에 위치한 내향근과 반막모양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덩어리가 크고 마블링이 적은 살코기입니다.

육색은 약간 짙은 진홍색을 띠며 근내지방의 함량이 적고 육단백질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고기 덩어리가 큰 것에 비해 고기의 결이 거칠지 않고 굵은 근섬유들이 균일하게 연결되어 있으나, 고기 덩어리가 커서 부분마다 부드러움의 차이가 있습니다.

소 한 마리당 약 15.8kg 정도 생산되는데, 지방이 거의 없는 살코기이기 때문에 육회로 이용해도 좋지만 미리 조미해서 먹는 요리에 이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홍차의 효능, 피부미용-심신안정-피로회복…충치예방까지? '대박!'


홍차의 효능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스킨케어대학은 한숨 돌리고 싶은 티타임에서 마시는 홍차의 5가지 효과를 소개했습니다.

먼저 홍차의 쓴맛을 내는 성분 카페인은 머리를 맑게 하고 신체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차의 향기는 아로마 테라피 효과도 가져와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항균 기능으로 장 내 유해균을 죽여 변비, 설사 등에도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이뇨작용 및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지방 연소를 촉진시킬 뿐만아니라 중성지방의 침착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음료입니다. 그러나 홍차에 설탕과 우유를 첨가해 마신다면 칼로리가 높아지기 때문에 차를 우려낸 그대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차에 들어있는 색소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테아플라빈은 항산화제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기미 다크 서클 등의 노화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도 항산화 기능을 해줍니다.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 산소의 활동을 억제해주므로 홍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노화에 따른 각종 질병 예방 및 심장질환과 뇌졸중, 동맥경화, 암 발생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차의 '불소' 성분은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홍차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인플루엔자 균의 감염력을 억제 할 정도의 강한 살균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는 아미노산인 L-테아닌이 풍부합니다.

홍차로 양치질을 하는 것도 감기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우유를 첨가한다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옛날부터 홍차는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차는 마시는 것만이 아니라 그대로 두는 것만으로도 탈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티 팩을 방에 두는 등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순수의 시대 강한나 신하균 베드신…'어머나!'


영화 '순수의 시대' 배우 강한나와 신하균의 베드신이 공개돼 누리꾼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난 24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 CGV에서 열린 '순수의 시대' 언론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강한나가 극 중 베드신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는 이날 "세 사람 모두 베드신이 있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민재(신하균 분)였다"고 입을 열었습니다.

이어 "민재와 베드신은 베드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한 남녀로서의 모습이라 생각했다. 감정적인 교감이 보여 져야 하는 장면이라 감정이 잘 녹아들길 고민하고 생각하고 표현하려 애를 썼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영화 '순수의 시대'는 조선 개국 7년, 왕좌의 주인을 둘러싼 '왕자의 난'으로 역사에 기록된 1398년 야망의 시대 한가운데 역사가 감추고자 했던 핏빛 기록을 그린 작품입니다



'홍차의 효능' '우둔살 특징' '최적의 속눈썹 길이'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순수의 시대 강한나 신하균 베드신' '홍차의 효능' '우둔살 특징' '최적의 속눈썹 길이'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순수의 시대 강한나 신하균 베드신' '홍차의 효능' '우둔살 특징' '최적의 속눈썹 길이'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순수의 시대 강한나 신하균 베드신'
MBN APP 다운로드